윤석열 ‘탈원전 백지화’… “원전 이고 사는 PK 주민 어쩌라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25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탈원전 백지화, 원전 최강국 건설” 공약을 둘러싸고 논란이 커질 분위기다.

문재인 정부 정책 중 탈원전 정책에 유독 비판적인 윤 후보가 기존 ‘재검토’ 입장에서 ‘백지화’를 넘어 원전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낸 것인데, 포항 지진 이후 부산·울산·경남 등 원전 주변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 저장용량 한계에 임박한 사용후 핵연료 처리 문제 등 원전의 부작용은 외면한 채 지나치게 ‘친원전’에 기울었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다.

현 정부 원전 정책에 비판적 태도
원전 추가 건설 관측까지 나와
핵폐기물 해법은 없어 우려도

윤 후보는 지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환경 관련 공약을 발표하면서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탈원전을 백지화하는 동시에 탈석탄을 최대한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를 비롯한 한국지방신문협회와의 인터뷰에서는 “우리가 4차 산업으로 제대로 올라타야 하는데, 4차 산업은 데이터센터 등 기본적으로 전기를 엄청 쓴다”며 “신재생 에너지 갖고는 4차 산업을 못 한다. 신산업을 지방에 육성하려면 어쩔 수 없이 탈원전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환경, 산업 측면에서도 탈원전 정책 폐기가 불가피하다는 논리다.

윤 후보는 지난해 6월 스스로 대선 출마 이유를 여권의 월성원전 수사에 대한 압박과 관련 지을 정도로 현 정부의 원전 정책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이 때문에 윤 후보가 탈원전 재검토를 넘어 원전 최강국 건설을 내세우면서 현 정부에서 증설을 중단한 원전 추가 건설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이다. 원전 전문가들은 탄소 감축 목표 실현과 원전 기술 고도화를 위해서는 원전 추가 증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편다.

반면 윤 후보는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를 비롯해 원전 가동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별다른 해법을 내놓지 않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처리에 대해 “외국에서도 안전한 기술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장래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막연한 낙관론을 피력한 게 전부다. 이 때문에 지역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가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나 핵 폐기물 문제와 무관한 수도권 시각이 아니라 원전 주변 지역 주민들의 의견도 반영해 균형 잡힌 정책 방향을 잡아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친원전, 탈원전보다 중요한 것은 핵폐기물의 처리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고, 그것이야말로 정치가 해야 할 일”이라며 고준위 폐기물에 대한 공론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전창훈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