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채무자·중기 특별 지원, 코로나 위기 극복 견인차역 ‘톡톡’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자산관리공사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신임 사장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빚어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가계, 기업, 공공부문에서 주요 사업을 확대한다.

캠코에는 2000년 성업공사에서 사명을 바꾼 이후 22년 만에 처음으로 내부 출신인 권남주 사장이 취임했다. 권 사장은 캠코 NPL인수전략실장, PF채권관리부장, 경영본부 이사와 부사장을 역임했던 채권관리와 구조조정 분야의 전문가다.

상환 유예·연체이자 감면 등
채무자 부담경감 특별 프로그램
대학생 역량 강화·작은 도서관
지역과 함께하는 ‘포용금융기관’

권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캠코는 국가적 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채무자 등 경제 취약부문에 직접적이고 신속하게 도움을 주는 포용 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사장을 중심으로 캠코는 경제 정상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한다.

우선 캠코는 지난해 캠코법을 개정해 법정자본금 한도를 3조 원으로 늘리고 정부로부터 자본금 총 7519억 원을 출자 받아 납입 자본금을 1조 6119억 원으로 증액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자본을 확충해 안정적 재무 건전성을 갖췄다.

캠코는 가계 부문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금융 취약 계층의 채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상환유예, 연체이자 감면 등을 지원하는 채무자 부담경감 특별대책을 오는 6월까지 연장했다.

또 자체 재원으로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를 조성해 약 1100억 원 규모의 연체채권을 매입해 금융회사 연체 채무자를 대상으로 연체이자 면제, 최장 2년 상환유예, 10년 분할상환 등을 지원하고 있다. 당초 지난해 말 종료 예정이던 펀드 운영기간을 오는 6월까지 6개월 연장했다.

기술력과 성장가능성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정상화 지원도 확대 실시한다. 캠코는 ‘자산매입 후 임대(S&LB)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 말까지 63개 기업 총 7870억 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했다.

또 해운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까지 ‘캠코선박펀드’ 2조 4638억 원 규모를 조성해 총 96척의 선박을 인수했으며 올해에도 중소·중견 해운사의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을 지원한다.

공공부문에서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캠코는 올 6월까지 국유재산 사용료를 인하하고, 유휴 부동산을 활용한 푸드트럭 창업을 지원하는 등 국유재산을 활용해 경제 활력에 힘을 보태고 있다.

더불어 부산청년창업허브, 부산온타워 등 국·공유재산을 공공개발하는 공공 디벨로퍼로서 앞으로 사업 대상을 발굴해 국·공유재산의 가치를 더욱 키워나갈 예정이다.

캠코는 국유재산을 잘 활용하고 행정 서비스를 향상시킨 점을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가 주최하는 ‘2021 국유재산 건축상’에서 대형 건축물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캠코는 2014년에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한 이후, 지역상생을 위한 경영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올해에도 캠코는 부산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부산 사회적경제 지원기금(BEF)을 보다 확대하고, 부산지역 대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BUFF), 지역주민을 위한 작은 도서관 ‘캠코브러리’ 개관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권남주 캠코 사장은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 기업지원 프로그램 등 주요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함으로써 위기극복의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며 “코로나19를 넘어 부산 지역경제에 훈풍이 불 수 있도록 캠코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 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