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공천? 경선 실시?… 국힘 PK ‘지선 공천’ 딜레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부산·울산·경남(PK) 정치권이 6월 지방선거 공천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다. 특정인을 전략공천하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무작정 경선을 실시할 경우 자신과 사이가 나쁜 사람이 후보로 선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과 청년 등 정치적 소수자를 배려해야 하는 것도 부담이다.

지방선거 지원자 난립으로 경쟁 치열
전략공천과 경선 사이에서 우왕좌왕
국회의원도 초선 많아 교통정리 부족
‘우선추천지역’ 선정 여부도 변수 작용

지방선거를 4개월 정도 앞둔 23일 현재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광역·기초) 후보를 결정한 국민의힘 PK 지역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2018년 지선 당시와 달리 후보자들이 지나치게 많은 데다 대부분의 의원이 초선이어서 직접 공천권을 행사해 본 경험이 없어서다. 한국갤럽이 18~20일 실시한 여론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부울경 국정운영 지지도는 30%에 불과하고 부정평가는 배 이상 높은 62%를 기록할 정도로 현 집권세력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다. 부울경 정당 지지도도 국민의힘(48%)이 더불어민주당(24%)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하지만 이 기관의 4년 전 비슷한 시기(2018년 1월 23~25일) 조사에선 문 대통령의 PK 국정 지지도가 63%이고, 부울경 정당 지지도도 민주당(44%)이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13%)보다 훨씬 높다. 국민의힘에 지선 출마자가 많이 몰려들 수밖에 없는 구조다.

출마 후보가 많으면 교통정리가 힘든 법이다. 전체 39곳(부산 16, 울산 5, 경남 18)의 PK 기초단체 대부분에서 5명 이상의 후보가 난립해 있다. 게다가 부산의 경우 국민의힘 현역의 60%인 9명이 초선이어서 이번 지선에서 처음으로 공천에 신경을 써야 하는 입장이다.

물론 국민의힘은 ‘여론조사 50%+선거인단 투표 50%’의 경선을 통해 기초단체장 후보를 뽑도록 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부울경처럼 당원이 많은 지역은 무조건 경선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다. PK 현역 의원들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는 의미다. 더욱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현역 의원들의 영향력이 극도로 축소됐다. 과거 ‘체육관 경선’ 때는 의원들의 ‘오더’가 통했지만 모바일 선거에선 사실상 개입하기 힘들다.

그렇다고 무작정 외면하거나 방치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자신과 적대적인 관계이거나 ‘미래의 경쟁자’가 후보로 뽑힐 가능성이 있어서다. 더욱 심각한 점은 현역 의원이 통제하기 힘들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다.

해운대와 기장이 대표적이다. 해운대의 경우 정성철 전 해운대구의회 의장과 최준식·강무길·김진영 전 시의원, 김성수 전 해운대경찰서장, 박원석 정치문화시그널5.1 대표 등 10명에 가까운 출마자들이 사생결단식 득표활동을 하고 있다. 기장에서도 정명시 전 기장경찰서장과 이승우·김정우 전 군의원, 김쌍우 전 시의원 등 6~7명의 후보가 난립해 있다. 그러나 해운대의 하태경 김미애 의원과 기장의 정동만 의원은 사실상 손놓고 있다. 동부산의 모 출마자는 “현역 의원들이 일부 조정을 해 줄 필요가 있는데 그냥 방치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북구에서도 오태원 북구체육회장과 조성호 전 부산시 행정자치국장, 손상용 전 시의원 등이 치열하게 붙어 있고, 영도에서도 김기재 영도체육회 부회장과 안성민·이상호 전 시의원 등이 경쟁 중에 있다. 이 지역의 국회의원들 역시 “지금은 대선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몇몇 의원은 “어차피 경선이 끝나면 반발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특정 후보 지지를 선언한 상태다. 무엇보다 PK 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가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돼 제3의 인물이 전략공천되는 것을 우려한다. 국민의힘은 여성·청년·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를 배려하기 위해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했다.

기초단체장 우선추천지역은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선정하는데, PK처럼 국민의힘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 대상에 포함될 확률이 높다. 특히 여야가 정치개혁 차원에서 경쟁적으로 여성과 청년을 적극적으로 배려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현역 의원의 의도와 무관한 인물이 전략공천될 가능성이 있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