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전 사업에서 수익 내지 않겠다” 부산은행 파격 선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의 ‘동백전 2.0’ 운영대행사 입찰 경쟁에 뛰어든 부산은행이 수익 전액 환원을 제안할 방침이다.

부산은행은 23일 “내달부터 시작되는 동백전 운영대행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앞서 ‘수익을 남기지 않는 사업 구조’를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기본적인 수수료는 물론 향후 발생하는 부가 수익까지 모두 지역에 환원하겠다는 뜻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향후 3년간 동백전 운영대행사에 주어지는 수수료는 예상 발행액 3조 6400억 원의 0.1%다. 즉, 확정적으로 떨어지는 수익은 36억 4000만 원 정도이다.

그러나 지난해 동백택시, 동백몰에 이어 올해 동백통까지 동백전 연계 사업이 늘어난 데다 발행 규모 자체가 조 단위여서 각종 투자 이익금에 낙전까지 다양한 부가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운영대행 기간인 3년 동안 표집되는 부산 시내 전역의 소비자 빅데이터 역시도 군침을 흘릴 만하다.

부산은행 측은 이 같은 수익 구조에 대해 “운영 시 수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 구조를 설계하고, 향후 부가 수익이 발생할 경우 부산시와 협의해 이를 모두 부산지역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은행의 이 같은 파격적인 제안은 입찰 경쟁자인 코나아이를 겨냥했다는 분석이다. 부산의 동백전과 더불어 경기도 지역화폐 사업도 맡고 있는 코나아이는 지난해 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의 특혜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국민의힘 캠프에서 코나아이가 경기도와 부실한 협약을 맺어 4조 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발행하면서 중간에 발생하는 투자이익금과 낙전 수입 등을 ‘협의 대상’으로 남겨 놓았다며 의혹을 제기한 것.

실제로 이 의혹이 불거진 이후로 부산시를 비롯해 지역화폐를 운영하는 광역 지자체마다 지역화폐 운영대행 협약서에 명기된 관련 규정을 점검하느라 크고 작은 소동이 있었다.

그러나 코나아이는 이미 전국 지역화폐 시장의 60%를 장악했을 정도로 탄탄한 기술력을 자랑한다. 앞서 100억 원 상당의 수수료에도 부실 논란을 면치 못했던 kt로부터 동백전을 물려받아 지난해 안정감 있게 운영해 왔다.

이 때문에 지역화폐 운영 경험이 없는 ‘후발주자’인 부산은행은 ‘수익 제로’라는 파격적인 제안을 하면서까지 사업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만 14세 이상이면 동백전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붙잡아 두기 위해서라도 지역금고 입장에서는 더 이상 다른 지역 업체에 지역화폐 사업을 내줄 수 없다는 위기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은행 측은 “동백택시와 동백통 등 기존 사업의 연계는 물론 추가로 발생한 수익을 바탕으로 골목상권 강화를 위한 저금리 금융상품인 ‘동백론’을 출시하겠다”며 “운영대행사로 선정되면 지역 가맹점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계속 내놓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