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부산외대 부지 공영 개발’ 요구 커진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옛 부산외국어대 부지 소유주인 민간사업자의 아파트 개발 위주 사업계획서(부산일보 1월 10일 자 1면 등 보도)를 반려하고, 공공성 확보에 적극 나서라는 요구가 확산하고 있다.

시민운동단체연대 기자회견
“녹지 대신 아파트숲 불 보듯”
민간사업자 계획안 반려 촉구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20일 오전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남구 우암동 옛 부산외대 부지 공영개발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민간사업자의 아파트 위주 사업계획안을 검토할 가치가 있는지조차 의심스럽다”며 “사업계획안을 즉각 반려하고 공공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개발 계획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운동단체연대는 “이 계획안은 공공적 가치보다 민간사업자의 이윤 창출에 맞춰져 있다”며 “민간사업자의 계획안대로 개발된다면 우리는 자연녹지는 없어지고 아파트 단지로 전락한 옛 부산외대 부지를 보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부산시와 LH는 상황이 이 지경까지 이를 때까지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며 “부산외대도 정상적 매각 절차를 밟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매각 이익을 더 얻자고 공영개발 방식을 외면한 꼴이다”며 부산시와 LH, 부산외대 학교법인 성지학원 측을 비판했다.

시민운동단체연대는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사)부산민예총,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부산생명의숲, 부산생명의전화, 부산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부산흥사단, 부산YMCA, 부산YWCA 등으로 구성돼 있다.

옛 부산외대 부지와 관련해 LH는 부산시와 앞서 맺은 공영개발 협약 이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최근 부산시에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LH 지역균형발전부 관계자는 “현재 협약서 내용대로는 사업이 힘들다는 의사를 최근 부산시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부지를 다시 LH가 매입해 공영개발을 추진할 가능성에 대해 “우암개발PFV 측은 자신들 사업을 하기 위해 들어왔는데, 나중에 사업을 실행할 수 없어 매각을 하는 상황이 오더라도 이자 비용 등을 모두 포함해 매각할 것으로 추측한다”며 “사업자도 손해를 어느 정도 보고 적정가격이 형성된다면 실행할 여지는 있지만 현재로서는 가정일 뿐이다”고 밝혔다.

손혜림 기자 hyerims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