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롯데타워 더 끌지 마라” 최후통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롯데그룹 측이 중구 광복동 부산롯데타워 사업 추진에 분명한 의지를 보이지 않고 타워동 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롯데백화점 광복점 임시사용승인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최후통첩을 보냈다.

“추진 의지·진정성 안 보이면
광복점 임시사용 연장 불허”

부산시는 19일 “타워동과 함께 건축허가를 받은 롯데백화점 광복점 등에 대해 건축물 임시사용승인 기간 연장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공언한 대로 연장 승인을 해 주지 않으면 롯데백화점 광복점 내 백화점동, 아쿠아몰동, 엔터테인먼트동 등이 영업을 하지 못하게 된다. 광복점은 올 5월 31일까지 임시사용승인을 받아 영업 중이다.

롯데 측은 2001년 부산롯데타워 건축허가를 받아 이 가운데 타워동을 제외한 백화점동 등을 먼저 지어 2009년부터 임시사용승인을 받는 방식으로 영업을 해 왔다. 부산롯데타워는 첫 건축허가 이후 22년이 흘렀으나 핵심 시설인 타워동은 2013년 터파기 공사만 마친 채 추진을 미뤄 오고 있다.

롯데 측도 지난해 12월 부산롯데타워 추진계획(안)을 보완해 제출했으나 부산시는 이 계획만으로는 롯데 측의 사업 추진 의지나 진정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롯데 측이 대시민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타워 추진 의지가 없다고 판단해 대응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올 3월 안에 공사를 재개하겠다고 최근 밝힌 롯데 측은 당황스러워하는 표정이다. 롯데 관계자는 “정상적인 건립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부산시 실무부서와 5차례 실무협의를 거치는 등 긴밀한 협의를 가지며 3월 중 공사를 재개하는 것으로 협의도 완료했다”며 “디자인 개선을 위해 해외 유명 건축가인 구마 겐고와의 협업을 통해 콘셉트를 변경하고 있으며 4~5월 중 부산시경관위원회 심의 신청 등 후속 절차도 밟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