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엑스포특위, 부산 인프라 조성 예산부터 챙겨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열기를 돋울 훈풍이 중동에서 불어오고 있다. 그 선두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섰다. 문 대통령은 16일부터 두바이 엑스포 행사에 참석해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 정상과 일반 관람객을 상대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에 나서고 있다. 국가 최고지도자의 엑스포 현장 방문과 유치 홍보 활동은 국민적인 유치 의지가 뜨겁다는 사실을 대내외에 천명하는 일이다. 최대 경쟁 상대인 러시아 모스크바에 불리하게 흘러가는 국제정세도 부산에는 호재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러시아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태다. 결과적으로 부산이 5개 유치 신청 도시 가운데 경쟁력 면에서 뒤지지 않는다고 평가받고 있지만 물론 방심할 때는 아니다.

국제 정세 급변 등 가능성 높아져
국회, 정부 적극 나서도록 독려를

국회 엑스포 특위도 본격 활동이 임박했다. 특위 위원장 서병수 의원을 비롯해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 야당 간사인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은 18일 부산에서 상견례를 갖고 내주 중반 첫 회의를 연다고 한다. 다소 늦었지만 국회 차원의 엑스포 유치 지원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반가운 모습이다. 당초 1일부터 특위 활동에 들어가기로 했지만, 여야 특위 위원 추천이 늦어지면서 3주가량 지연됐다. 한시가 급한 엑스포특위가 여야의 ‘자리싸움’ 때문에 지연되는 사례가 결코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국회는 엑스포 유치전에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야 한다.

가장 시급한 과제는 부산 엑스포 유치 인프라 조성을 위한 예산 확보다. 올해 정부 예산안에 포함된 2030 부산월드엑스포 홍보 예산이 국비 140억, 시비 170억 원이라고 한다. 부산 엑스포는 대한민국 제2의 도시 부산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는 동시에 대한민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대형 프로젝트다. 국가사업에 들어가는 국비가 시비보다 적다면 국민적 관심이 낮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국회는 부산 엑스포 유치 예산의 추가적인 확보에 당장 나서야 한다. 또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계류 중인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신속한 처리에도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

부산 기업들과 중견기업들까지 부산 엑스포 유치전에 속속 참전하고 있다.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은 민간유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공동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기업의 역할 분담으로 민간이 앞장서는 방식은 국제행사 유치의 새로운 모델로 기대된다. 기업들의 전방위 지원체제가 효율적으로 가동하려면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정부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역할은 국회의 몫이다. 국회 부산엑스포 특위가 내주부터 2년간 활동에 나선다. 2030년 이후 세계가 당면할 문제를 부산이 선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때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