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통합의회 ‘균등 배분’ 합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의원 수, 시·도별 9명씩 총 27명

부산·울산·경남 간 의원 배정을 놓고 난항을 겪던 부울경 메가시티 통합의회 구성 작업이 진통 끝에 ‘균등 배분’으로 결론이 났다. 대선 전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을 위한 첫 고비를 넘겼지만, 아직 해결 과제가 적지 않다.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은 지난 14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3개 시·도 의회 대표단 회의를 열고, 시·도별로 9명씩 의원 수를 균등 배분하는 총 27명 규모 통합 광역의회 구성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통합의회가 구성되면 특별지자체 단체장 선출 권한을 비롯해 조례 제정 등 통합행정을 위한 각종 의정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앞서 시·도별 의원 정수를 놓고 울산은 같은 수를, 경남은 인구 비례를 주장하면서 시·도 간 이견을 빚기도 했으나 이날 장시간 회의 끝에 겨우 접점을 찾았다.

지난해 7월 부울경 공무원 26명으로 개소한 부울경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은 특별지자체 기본규칙에 해당하는 규약 제정 작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별지자체는 조례제정권, 예산권, 행정관리권 등을 모두 행사하는데, 이번에 합의한 광역의회 구성안은 그 첫 단추를 채운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숙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 특히 특별지자체 청사 소재지를 어디에 둘지가 최대 쟁점으로 꼽힌다. 이번 시·도 의회 대표단 간 회의에서도 청사 소재지를 놓고 논의가 이뤄졌으나, 울산과 경남 사이에 이견이 워낙 커 이미 합의점에 다다른 의원 배분안까지 여러 차례 고비를 맞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메가시티 단체장을 누가 맡을지도 관심사다. 경남지사의 경우 권한대행 체제여서 결국 박형준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중 1명이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박 시장은 국민의힘, 송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어서 정당 간 협의가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합동추진단 관계자는 “통합의회 의원 배분 외에 주요 세부 사항은 차기 회의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권승혁 기자 gsh0905@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