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군의회, 이번엔 선거구 획정 ‘공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경남 고성군과 군의회가 이번엔 기초의원 선거구를 놓고 갑론을박이다. 집행부가 군민의 뜻임을 내세워 선거구 축소안을 내놓자, 군의회가 졸속행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고성군은 지난 11일 ‘경상남도 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에 6월 1일 치러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고성군의회 선거구를 현행 4개에서 3개로 줄이자는 의견을 제출했다.

군, 4개→3개 선거구 통합 제안
의회 “상의 없던 졸속행정” 발끈

지방의회 출범 이후 7대까지 3개(각 3명)로 유지돼 온 고성군의원 선거구는 직전 8대 때 4개(3·2·2·2명)로 늘었다. 현재 △가(3명) 고성읍, 대가면 △나(2명) 하일면, 하이면, 상리면, 삼산면, 영현면 △다(2명) 영오면, 개천면, 구만면, 회화면, 마암면 △라(2명) 동해면, 거류면으로 나뉜다.

집행부는 이 중 가 선거구를 제외한 나·다·라 3개 선거구를 2개로 줄여 통합하자고 제안했다. 비례대표 2명을 포함한 의원 정수는 11명으로 동일하다.

백두현 군수는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군민 의견을 수렴한 적이 거의 없었다”며 “행정과와 공식 SNS를 통해 군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더 다양한 목소리를 의정활동에 반영할 수 있는 3개 선거구제를 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군의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군의회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의기구인 의회와 한마디 상의 없이 의견을 제출했다”며 “군민 의견이 무시된 졸속행정이자, 군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날을 세웠다.

군의회는 현행 4개 선거구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군의회는 “현 선거구는 군민 생활권과 직결되는 지역농협 구역으로 지역별 특색과 장점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또 이를 기반으로 한 농업·해양·조선 등이 지역 발전에 큰 몫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반면 집행부는 지난 14일 “군의회와 상의가 필요 없는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군에 따르면 획정위는 앞서 도내 지자체와 기초의회, 정당, 시민단체 등에 개별 공문을 보내 이번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에 대한 의견 회신을 요청했다. 군은 “행정이 일방적으로 의견을 제출했다고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재차 반박했다.

김민진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