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최고 외야수 조원빈, 세인트루이스와 계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국 MLB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 계약한 조원빈(가운데). 연합뉴스

2021 KBO 신인 드래프틀 포기하고 미국행을 선언했던 서울컨벤션고 출신 외야수 조원빈(19)이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 계약했다.

세인트루이스 구단은 16일(한국시간) 한국 출신 외야수 조원빈 등 12명과 국제 아마추어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구단 측은 조원빈에 대해 “다재다능한 파워 히터이며, 세인트루이스와 계약한 최초의 아시아 출신 아마추어 선수”라고 소개했다. 세인트루이스 구단은 오승환(40·삼성 라이온즈)과 김광현(34)이 뛴 구단이다.

조원빈은 도미니카공화국 출신 7명과 베네수엘라 출신 3명, 멕시코 출신 1명과 마이너리그에서 MLB 진출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됐다. 190㎝의 큰 키를 갖춘 조원빈은 타격과 수비, 송구, 주루 등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고등학교 졸업 선수 중에는 우수한 외야수 자원으로 분류됐다. 지난 2020년 10월엔 미국에서 열린 17세 이하 홈런 더비 대결에서 1위를 차지해 현지 스카우트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조원빈은 지난해 8월 열린 2022 KBO 신인드래프트에 참가 신청서를 냈다가 MLB에 진출하기로 결정했고, KBO 1차 드래프트 지명권을 보유한 서울 연고 구단 3팀(LG, 두산, 키움)에도 이 같은 사실을 사전에 통보했다.

좌투좌타로 중견수가 주 포지션인 조원빈은 고교 3년 통산 타율 0.362, 5홈런 30도루 29타점 OPS(장타율+출루율) 1.073을 기록했다. 김한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