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재개발·재건축 용적률 최대 500%로 상향”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3일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정책으로 용적률을 500% 상향할 수 있는 ‘4종 주거 지역’ 신설과 ‘안전진단 기준 하향’ 등을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노원구를 찾아 노후 아파트 단지 등을 살핀 뒤 “역대 민주 정부는 재개발·재건축을 과도하게 억제한 측면이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차별화 의지를 강조하면서 이런 부동산 정책을 내놓았다.

이 후보는 “재건축 재개발 규제 완화가 현재 문재인 정부의 정책 방향과 결을 달리하지 않느냐는 말에 공감한다”며 “박원순 시장이 여러 가지 계획과 정책을 통해 서울시를 많이 발전시켰으나 재건축 재개발 정책이 보전 중심으로 가서 추가 주택 공급이 시장이 원하는 만큼 원활하게 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거듭 말했다.

“4종 주거지역 신설·안전진단 완화
초등학교 오후 7시까지 돌봄 서비스”

집값 부담 등 수도권의 부동산 민심을 공략하려는 적극적인 행보로 비친다. 최근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30%대 후반 지지도를 횡보하며 박스권에 갇힌 형국인데, 그 돌파구로 부동산 공급 정책을 흔들며 수도권 표심에 구애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주말 ‘매타버스 시즌2’ 첫 일정으로 서울을 선택한 데 이어 14일 두 번째 현장으로 인천을 고른 것도 마찬가지다.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이날 ‘이재명의 소복소복 이행’(소시민의 행복, 소소한 행복) 7번째 공약으로 초등학교 ‘오후 3시 동시 하교제’를 실시하고 오후 7시까지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이 역시 맞벌이 가구가 상대적으로 많은 수도권을 겨냥했다고 볼 수 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최근 발표 정책에 대해 ‘실천 의지’가 중요한 것이라며 정책 대결에 대한 자신감도 부각했다. 이 후보는 병사월급 인상 등 윤 후보 공약이 본인의 앞선 정책과 겹친다며 “(내)정책이 더 좋다면 그냥 가져다 쓰세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진짜 실천하느냐다”라며 “국민의힘은 과거에 유명한 어록이 있다. 첫째 ‘선거 때 무슨 말을 못 하냐’, (이는)대통령이 되신 분이 한 말”이라고 꼬집었다. 해당 발언은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 발언이다. 윤 후보 공약은 실천의지가 없는 포퓰리즘에 불과하다는 비판으로 읽힌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