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붕괴 사고’ 현장 실종자 6명 수색작업 시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11일 광주 서구 화정동 화정아이파크 신축 현장에서 발생한 붕괴 사고로 실종된 작업자 6명에 대한 수색이 사고 발생 약 20시간 만에 본격화됐다.

사고 발생 20시간 만에 본격화
열화상 카메라 드론·구조견 투입
현산 “책임 통감·안전 조치 최선”

소방당국은 12일 오전 11시 20분 구조견 6마리와 인원 6명을 사고 현장에 투입해 실종자 수색 작업에 들어갔다. 소방 당국은 추가 붕괴 우려에 따라 안전 점검 이후 본격적인 수색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고, 국토안전관리원, 건설사 등으로 꾸려진 안전 전검팀은 안전 점검 후 수색 작업이 일부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안전 점검팀은 내부의 경우 지하에서 39층 꼭대기까지 수색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봤고, 외부는 일부 붕괴 우려가 있어 보완 작업이 필요하지만 열화상 카메라가 부착된 드론과 구조견을 활용해 수색이 가능하다고 결론 내렸다. 이에 따라 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구조견을 투입하며 수색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사고 이튿날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사고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유병규 대표이사는 “책임을 통감하며 깊이 사죄 드린다”며 “실종자 수색에 만전을 기하고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이날 사고가 발생한 공사 현장을 비롯해 현대산업개발의 지역 내 모든 건축·건설 현장에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리고 사고 원인 조사와 모든 법적·행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사고 원인 규명 작업과 법령 위반에 대한 수사도 시작됐다. 광주경찰청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수사본부를 꾸리고 아파트 구조물 붕괴 사고의 책임을 물어 현장소장 A(49) 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또 콘크리트 타설을 진행한 공사 관계자들도 조사했다. 합동 현장 감식은 현재 진행 중인 수색 상황을 고려해 일정을 잡을 계획이다. 향후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로 전환할 수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 회의에서 이번 사고와 관련해 “안전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고, 예방과 재발 방지 대책 등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부산시는 이번 광주 아파트 공사장 붕괴 사고와 관련해 지역 내 주상복합건물, 고층 아파트 신축 현장 등 대형 공사장 108곳을 대상으로 오는 21일까지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시 안전자문단과 일선 구·군, 부산도시공사 등은 공사장 안전 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1일 오후 3시 46분 광주 서구 화정동 화정아이파크 공사 현장에서 아파트 23∼38층 외벽 등 구조물이 무너져 내려 1명이 다치고 6명의 연락이 두절됐다. 연락이 두절된 작업자들은 붕괴한 건물의 28∼31층에서 창호 공사 등을 맡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대성 기자 nmaker@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