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 의사당 폭동 사태 1년 바이든, 트럼프 책임론 꺼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국 민주주의의 오점으로 기록된 지난해 1월 6일 연방 의사당 폭동 사태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가담자 처벌과 진상 조사는 아직도 진행형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245년 민주주의 역사를 부끄럽게 만든 최악의 사건 후 1년을 맞아 6일 대국민 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트럼프를 정면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민주주의 역사상 최악의 사건을 겪은 지 1년이 지났지만, 미국은 아직 그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대국민 연설서 직접 언급 예고
‘245년 역사 최악 사건’ 평가

지금으로부터 꼭 1년 전, 미국 민주주의의 심장부를 상징하는 워싱턴DC의 의회의사당에 흉기를 든 수천 명의 시위대가 들이닥쳤다. 곧 의사당은 이 시위대에 의해 무력으로 점거당했고 시위대는 경찰과 무력으로 충돌했다. 대피하지 못한 일부 의원과 직원들은 회의장에 몸을 숨기고 공포에 떨었고 이 모든 장면이 텔레비전으로 전 세계에 생중계됐다. 경찰관 1명과 시위대 4명 등 5명이 숨졌고, 경찰관 140여 명이 다쳤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1200여 명이 의사당에 난입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전 세계를 경악게 한 이 사건을 두고 미국에서는 “245년 미국 민주주의 역사상 가장 암울했던 사건”이라 평가한다. 이후 FBI를 중심으로 폭력 시위대 처벌이 계속되고 있고, 이와 별개로 의회는 특별위원회를 꾸려 진상 파악 및 재발 방지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폭동 선동 혐의를 받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처분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시위대가 의사당으로 향하기 전 행한 연설에서 “죽기 살기로 싸우라”고 부추기며 난동을 선동했다는 혐의로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6일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바이든 대통령과 보좌관들은 이 사건과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언급하기를 꺼려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6일 대국민 연설을 할 예정이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각종 거짓말에 대해서도 반박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이 사건 이후 미국의 위상도 추락했다. 지난해 11월 퓨리서치센터가 공개한 아시아·유럽 17개 선진국 시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 민주주의가 타의 모범이 되는 사례라는 응답은 17%에 그쳤다. 57%는 과거엔 좋은 사례였지만 지금은 아니라고 답했고, 23%는 미국 민주주의가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심지어 미국인도 응답자의 72%는 미국 민주주의가 모범 사례였지만 지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정부 간 기구인 ‘민주주의와 선거 지원 국제기구(IDEA)’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2021 글로벌 민주주의 상태’ 보고서에서 미국을 ‘민주주의 후퇴국’으로 분류했다.

1·6 사태 1년이 지났지만 미국 사회는 아직 이 사건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도 이뤄지지 않았다. CBS방송과 여론조사기관 유고브가 지난달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1월 6일 의회에서 일어난 일이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민주당 지지자 85%는 ‘반란’이라고 답한 반면 공화당 지지자 56%는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답했다. 이현정 기자 yourfoot@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