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부산시 경제정책 키워드는 ‘민생·혁신·미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올해 부산의 경제 핵심과제를 ‘민생경제 회복’ ‘경제체질 혁신’ ‘미래경제 선도’로 선정했다. 3대 과제는 다시 각각 ‘(민생경제의) 3대 회복’ ‘(경제체질의) 3대 혁신’ ‘3대 (미래경제) 선도’ 등 구체적 전략으로 세분화된다. 부산시는 6일 새해 첫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어 금년도 경제전망을 논의하고 이에 따른 부산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우선 민생경제 3대 회복 전략으로 소상공인, 중소기업, 일자리·청년 분야로 구분해 지원계획을 세웠다.

비상회의 개최, 3대 과제 전략 제시
소상공인·중기·청년 구분해 지원
디지털·지산학·신산업 혁신 전략
글로벌 경제도시 도약 발판 마련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을 위해 3무(無) 플러스 특별자금 등 정책자금 지원을 강화하고, 지원금 사각지대를 찾아 맞춤형 대책을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에게는 정책금융 지원 등 유동성 공급 안정화를 지속 추진하며, 수출 원스톱지원센터를 4월부터 운영한다. 아울러,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올해까지 300개 이상 강소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청년들을 위해선 올해 신규로 지역 청년 4000명에게 저축액 대비 월 최대 30만 원을 매칭 지원하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위해 임차보증금 최대 1억 원의 대출이자도 지원한다.

디지털, 지산학, 신산업 혁신이라는 3대 전략으로 부산 경제의 체질 혁신을 견인한다.

부산 경제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빅데이터 혁신센터 설립, 블록체인 특화 벤처컨벤션 개소 등으로 신기술 기업을 집중 육성하고, 디지털 선도인력을 매년 2000명 이상 양성한다. 기존 민간기업의 디지털화를 돕기 위해 500억 원의 디지털 전환 융자 지원도 추진한다.

보다 내실 있는 지산학 협력 성과를 내기 위한 방안으로 지산학 협력 거버넌스 구축, 지산학 협력 브랜치 개소 확대 등이 제안됐다.

신산업 혁신을 위해 수소경제, 바이오헬스, 파워반도체 등의 산업 육성 정책을 빠른 속도로 실행한다. 기존 제조업의 경우 친환경 첨단 기술을 접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도약시키고, 금융관광업은 디지털화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유도한다.

혁신거점과 메가시티, 빅모멘텀 등 3대 미래선도 전략을 통해 부산이 글로벌 경제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든다.

우선 동부산의 센텀에서 한진 CY부지의 유니콘타워, 센텀2지구까지 ‘디지털 집적화’, 원도심의 부산역에서 북항 일원의 ‘창업 집적화’, 서부산의 대저 연구개발 특구의 ‘연구 집적화’ 등 권역별 혁신거점 클러스터화를 통해 미래 첨단산업의 거점을 만든다. 특히 유니콘타워는 4차산업 창업 메카로, 에코델타시티는 스마트산업 중심의 연구·개발(R&D) 메카로, 우암동 외대 이전 적지는 신산업 인재 양성 메카로 각각 조성한다.

동북아 8대 메가시티 도약을 위해서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과 함께 수도권에 대응할 초광역 협력체계를 구축해 물류 플랫폼, 수소경제권, 광역관광 등을 빠르게 준비할 방침이다.

또한 글로벌 도시로 뻗어나가기 위한 빅모멘텀 확보를 위해 가덕도신공항 건설, 2030부산세계박람회 등 미래 경제성장 메가프로젝트에 시정 역량을 총동원한다. 김종열 기자 bell10@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