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수장들 “가계부채 철저 관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에도 대출받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의 수장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계 부채 관리에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3일 신년사를 통해 서민 및 취약층에 대한 배려를 전제로 올해에도 지난해 못지않게 가계 부채를 엄격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장·한국은행 총재 등
새해도 엄격한 부채 관리 천명

고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새해에도 금융 안정에 전력을 다하겠다”면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 요인으로 지목되는 가계 부채 관리 강화를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은보 원장도 신년사에서 “민간 부채 증가와 자산 가격 상승이 금융 불균형을 확대해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면서 “가계 부채 등 금융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적기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가계대출 규제를 회피하려는 ‘무늬만’ 기업 대출에 대해서는 검사와 조사를 통해 부동산 투자 등에 활용된 사례가 발각되면 원칙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신년사에서 “코로나19 위기 이후 한층 늘어난 경제 주체들의 채무는 우리 경제의 취약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각종 금융지원의 정상화 과정에서 가계 및 기업 부채의 잠재 부실이 현재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 수장들이 계속 가계 부채 조이기에 나서는 것은 올해에도 집값이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 대출 수요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더구나 올해는 금리 인상 이슈뿐만 아니라 대통령 선거, 코로나19 등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이 적지 않다. 이주환 선임기자 jhwa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