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 강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울산을 비롯해 원자력발전소가 소재한 4개 광역지자체 등의 ‘재검토’ 촉구와 반대 의견에도 정부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을 밀어붙이면서 사용후핵연료(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정책을 둘러싼 갈등이 정면충돌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부산·울산 등 ‘원전 소재지역 핵폐기장화’ 우려도 현실화되고 있다.

정부는 27일 김부겸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10회 원자력진흥위원회를 열어 ‘제2차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이하 고준위 기본계획) 등 3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총리 주재로 3개 안건 심의·의결
부산·울산 등 ‘핵폐기장화’ 우려
지자체·시민단체 반발 ‘정면충돌’

정부가 이날 확정한 고준위 기본계획에 따르면, 원전 가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 부지를 최종적으로 선정할 때 주민투표를 거쳐야 하는 등 의견수렴 절차가 대폭 강화됐다. 또 부지 선정 절차 착수 후 37년 이내에 영구처분시설 확보를 추진하고, 중간저장시설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사용후핵연료를 원전부지 내 저장시설에 한시적으로 임시 보관한다.

이에 부산·울산 등 4개 광역지자체와 탈핵·시민단체는 크게 반발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16개 단체가 참여하는 ‘고준위 핵폐기물 전국회의’도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준위 기본계획’ 심의 중단을 촉구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고준위 방폐물 관리정책은 지역 주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계획수립 전 지역 설명회 개최 등 지자체 및 지역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한 부분이다. 지역과 소통없는 정책 추진에 반대하며, 기본계획의 원점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지역의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협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원전 소재 광역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부산·울산·전남·경북)는 ‘고준위 기본계획’ 수립 시 원전 지역 주민 의견수렴과 동의절차를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