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다 더 내려가면 안 되는데… ‘발등의 불’ 떨어진 윤석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7일 발표된 차기 대선 후보 다자대결 지지도 조사에서 소위 ‘골든크로스(지지율 역전)’가 감지되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선거 전략에 정반대의 변화 기류가 나타났다.

지금까지 이 후보 측이 윤 후보를 향해 배우자 의혹 등에 대한 공세를 펴며 ‘추격 후보’의 전략을 구사했지만, 이날부터는 윤 후보 측이 네거티브전에 팔을 걷어붙이고 이 후보를 정조준하는 모양새다. 윤 후보 측이 더 조급해졌다는 의미다.

리얼미터 지지도 이재명과 초접전 하루 기준 오차범위 밖 밀리기도
KSOI 조사서도 하락세 드러나
윤, 대장동 현장 방문 특검 촉구김건희 씨 사과 등 반등에 총력
국힘 내부 선대위 쇄신 주장도



리얼미터·오마이뉴스는 19일부터 24일까지 30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윤 후보가 40.4%, 이 후보가 39.7%로 나타났다. 0.7%포인트(P) 차이 초접전이다. 6일간 조사 결과의 평균치인데 이보다는 일간 지지도 변화를 통해 추세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결과를 보면 주 후반에 두 사람의 지지도가 크게 역전됐다. 24일 일간 집계(약 1000명) 결과를 보면 이 후보가 43.3%, 윤 후보가 36.9%다.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3.1%P)를 벗어난 6.4%P 차이로 이 후보가 앞선 것이다. 윤 후보가 40%대 지지율을 방어하지 못하기는 처음이다.

윤 후보는 20일 조사에서는 이 후보에 3.2%P, 21일에는 0.9%P, 22일에는 5.3%P 격차로 앞섰지만, 23일에 0.1%P 차이로 1위를 내줬고, 24일에는 이 후보에게 오차범위 밖으로 우위를 내줬다. 23일과 24일은 윤 후보가 호남을 찾아 “극빈하면 자유를 모른다” 등의 설화에 휘말린 시점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선대위 직책을 내려놓고 윤 후보 측을 향해 비판적인 입장을 숨기지 않은 시점이기도 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한 정부 발표가 있던 날도 24일이다.

다른 조사에서도 이 후보의 우위가 계속 확인됐다. TBS 의뢰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24~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를 조사(오차범위 ±3.1%P)한 결과 이 후보는 같은 기관의 전주 조사 대비 2.7%P 하락한 37.6%를 기록했다. 윤 후보는 같은 기간 1.6%포인트 하락한 35.8%로 집계됐다.

두 조사를 종합해 보면 윤 후보의 하락세가 전반적으로 더 커 두 후보의 지지도 순위가 바뀌는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 입장에선 지지율 반등에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배우자 김건희 씨가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논란에 대해 직접 입을 열고 이날부터 윤 후보 측이 이 후보를 향해 집중포화를 쏟아낸 것도 이 때문으로 비친다. 윤 후보는 27일 오후 경기 성남 대장동 현장을 처음 찾았다. 아파트 단지를 주민들과 걸으며 이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특검 도입을 재차 촉구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선대위 쇄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도 같은 흐름이다. 그러나 이 대표의 상임선대위원장 사퇴 이후 당 내부에서 파열음은 이날 더 증폭됐다. 윤 후보가 당 회의에서 “누구도 ‘제3자적 논평가나 평론가’가 돼선 곤란하다”며 최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윤 후보 측에 대한 비판을 숨기지 않는 이 대표를 겨냥했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