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률 3% 안팎… 고물가·금리인상·공급병목 ‘리스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22년 국내 경제 전망

2022년 새해 한국 경제는 개선 흐름을 이어가며 3% 안팎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에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경제의 완전한 정상화를 이루겠다’는 게 정부 목표다.

하지만 내년에도 대내외적으로 변수가 많아 장밋빛 전망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코로나19 확산 및 강력한 거리두기가 장기화하면 본격적인 내수 회복이 지체될 수밖에 없는 데다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인플레이션, 가계와 자영업자·기업의 부채 부실화 우려 등은 우리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이다.

정부·IMF·한국은행 3.0~3.3%
민간소비 3.8% 수출 2.0% 기대
오미크론 등 변이 확산이 변수
한국은행 금리 추가 인상 시사
가계부채 급증도 경제 회복 제약

26일 정부와 국내외 주요 기관이 발표한 내년도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종합하면, 내년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대비 2.8∼3.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제시한 내년 경제성장률은 3.1%로, 국제통화기금(IMF)의 전망치인 3.3%보다 낮고 한국은행(3.0%), 현대경제연구원·LG경제연구원(2.8%)의 전망치보다는 높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 회복 등으로 내년에는 민간 소비가 올해보다 3.8% 늘고, 수출 역시 역대 최고를 기록한 올해보다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가 양호한 증가 흐름을 보이고 취업자 수도 대면서비스업 회복으로 올해보다 28만 명 안팎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같은 전망치는 코로나19 상황이 점진적으로 개선돼 통제 범위에 들어온다는 전제조건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하지만 내년 경제가 이런 기대에 못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 확산이 지속되면 내수 회복이 지연되고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공급망 차질 장기화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IMF를 비롯한 다수 연구기관의 내년도 한국 성장률 전망치는 전 세계적인 오미크론 확산이나 확진자 급증에 따른 단계적 일상회복 중단 이전에 발표된 것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최근 내년 경제성장률을 2.9%로 전망하면서 코로나19 확산, 자영업자 소득 감소, 가계부채 원리금 상환 부담, 집세 인상 등 구조적 요인이 소비 회복을 제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제시한 ‘3.1% 성장률’은 단순한 전망치가 아니라 정책 의지를 담은 목표치이기도 하다. 정부는 다양한 소비 진작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압력과 코로나19 방역을 고려하면 무작정 재정을 풀어 소비를 장려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소비자물가는 올해 2.4% 오른 뒤 내년에도 2.2% 상승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2%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2년 이후 9년 만이다.

성태윤 연세대 교수는 “인플레이션은 실질소득을 감소시키고 금융시장을 불안하게 한다”며 “물가 상승 압력을 덜기 위해 금리 인상이 불가피한데, 이는 대출 원리금 상환 부담을 높이고 경기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한국은행은 이달 24일 ‘2022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 보고서에서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코로나19와 부동산 호황으로 가계와 자영업자, 한계기업의 부채가 급증한 상황에서 만기상환·이자유예 등 코로나19 금융지원 조치가 종료되고 금리가 오르면 대출 원리금을 제때 갚지 못하는 이들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도 우려 사항이다. 미국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빨라지면 신흥국 금융시장이 충격을 받을 가능성도 있고, 내년 3월 국내 대통령 선거 역시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