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킹 피해자 80% “경찰에 도움 안 구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기대 이수정 교수팀 보고서

스토킹 피해자 10명 중 8명은 피해 당시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스토킹 범죄 대책에 앞서 경찰에 대한 신뢰부터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19일 경기대 이수정 교수 연구팀이 국회에 제출한 ‘스토킹 방지 입법정책 연구’ 보고서에 담긴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스토킹 피해자 256명 중 206명(80.5%)이 경찰에 스토킹 피해 사실을 신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해줄 것 같지 않아서’(27.6%) ‘사소한 일이라 생각돼서’(22.8%) ‘경찰이 심각하게 여기지 않을 것 같아서’(18.9%) ‘과거에 신고했을 때 소용이 없어서’(6.3%) 등을 꼽았다.

스토킹 피해를 신고한 이들 가운데서도 경찰의 조치에 만족하는 경우는 응답자 중 19.4%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가해자 행위를 제지하기 위해 경찰이 취할 수 있는 행위가 별로 없었다’ ‘경찰이 내 사건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가해자의 말을 믿고 연인 사이 문제 또는 친밀한 관계에서의 문제라고 생각하며 가볍게 취급했다’ ‘경찰이 2차 가해를 했다’ 등을 언급했다.

경찰 신고가 스토킹 행위를 막는 데에 효과가 있었냐는 질문에도 ‘있었다’가 30.5%, ‘없었다’가 69.5%로 나타났다. 결국 피해자들은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지 못한 채 홀로 상황을 감내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어떻게 주로 대처했는지에 대한 물음에는 ‘무조건 마주치지 않게 피해 다녔다’는 응답(20.7%)이 가장 많았고 ‘화를 내고 싸웠다’(15.6%) ‘가해자를 지속적으로 설득했다’(14.5%) ‘그냥 당했다’(6.3%) 등의 응답이 나왔다.

반면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다’(12.5%)와 ‘경찰에 신고했다’(5.9%)는 경우는 비교적 저조했다. ‘전문 상담 기관에 의뢰했다’는 응답은 전무했다. 안준영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