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가담 ‘수사 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그 외 김건희 둘러싼 의혹들

14일 불거진 ‘허위 경력’ 문제를 시작으로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를 둘러싼 10여 가지의 각종 의혹이 본격적으로 제기될 전망이다.

이 중 검찰 수사 단계까지 간 사안은 두 가지다. 하나는 2010년 수입차 판매업체인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에 관여했다는 의혹이다. 사건 개요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2010~2011년 주식 시장에서 ‘선수’로 불리던 이 모 씨와 공모해 주가를 조작했는데, 김 씨가 현금 10억 원을 이 씨에게 맡기는 등 ‘전주’로 가담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전시기획사 보험성 협찬
국민대 박사 논문 표절 문제도

경찰이 수년 전 내사 종결 처리한 이 사건은 지난해 여권 인사들의 고발로 검찰이 사실상 재수사에 들어가면서 상황이 뒤바뀌었다. 검찰은 얼마 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이 씨를 구속하고, 권 회장도 같은 혐의로 기소해 현재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다만 김 씨의 관여 의혹에 대해서 검찰은 ‘계속 수사 중’이라는 입장이다.

김 씨가 대표인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가 각종 전시회를 주관하며 여러 대기업으로부터 보험성 협찬을 받았다는 의혹도 검찰 수사를 받았다. 코바나컨텐츠가 2019년 6월 전시회를 개최할 때는 대기업 협찬사가 4곳이었는데,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으로 지명된 시점에 갑자기 16곳으로 늘어났고, 비슷한 기간 김 씨의 연봉이 배 가까이 뛰고, 2억 원이 넘는 상여금을 수령한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김 씨의 2008년 국민대 박사 논문 표절 의혹도 현재 진행형이다. 논문은 인용 과다와 아이디어 침해 논란이 있는 데다, 특히 ‘회원 유지’라는 제목의 영문 번역을 ‘member Yuji’라고 적어 부실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교육부의 요청으로 국민대의 표절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김 씨의 허위 경력 문제 역시 이번에 밝혀진 2007년 수원여대 교수 지원 뿐만 아니라 2013년 안양대, 2014년 국민대 교수 임용에도 비슷한 허위 경력 지원서를 제출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불거진 상태다.

김 씨 관련 의혹이 본격적인 검증대에 오르면서 아직 공개 활동을 않는 김 씨의 ‘등판’ 시기도 무기한 연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