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 옛 한진CY부지 개발 사업, 최종안 통과될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는 15일 해운대구 옛 한진CY 부지 사전협상 최종안을 검토하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연다. 최종안이 통과될 경우 부산에서 처음으로 사전협상제로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된다. 부산일보DB

부산의 첫 지구단위계획 사전협상 대상인 해운대구 옛 한진CY부지 개발 사업에 대해 부산시와 사업시행자가 약 2800억 원 규모의 공공기여를 골자로 한 최종안을 마련했다. 앞서 두차례 재심의 판정을 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이번에는 최종안을 통과시킬지 귀추가 주목되다. 15일 열릴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최종안이 통과될 경우 3년 넘게 끌어온 한진CY부지 논란은 종지부를 찍게 된다.

부산시는 15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옛 한진CY부지 개발 사업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도시건축공동위원회는 최근 부산시와 민간사업자인 (주)삼미D&C가 최종 협상한 안에 대해 검토한다. 위원회가 최종안을 통과시키면 부산에서 사전협상을 통해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하는 첫 사례가 된다.

2800억 원 규모 공공기여 골자
부산시-삼미D&C 최종 협상안
15일 도시건축공동위서 심의
부산 첫 지구단위계획 사전협상 대상
통과 땐 3년여간 부지 논란 종지부

최종안의 핵심은 2800억 원 규모의 공공기여 부분이다. 부산시는 용도 변경에 따른 토지가치 상승분의 100%를 기여 받는다. 이는 관련법에 따른 기여분이다. 사업시행자는 탁상 감정으로 토지가치 상승분이 대략 2300억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2300억 원 가운데 1500억 원(추정치) 상당은 4차 산업 기업의 사무실과 거주공간이 들어서는 ‘유니콘타워(가칭)’를 지어 기부채납한다. 나머지는 현금으로 납부한다. 또 민간사업자 측은 ‘수영강 휴먼브릿지’ 조성에 100억 원 등 약 492억 6000만 원 상당의 공공기여를 추가로 제공하기로 했다.

사업자의 계획안에 따르면 전체 부지 5만 4480㎡(약 1만 6480평 규모)에 건폐율 60%이하, 용적율 900%이하 밀도로 추진되며, 건물 최고 높이는 255m이하, 평균높이 220m 수준이다. 이에 따라 공동주택은 49~66층 높이가 될 전망이다.

부지 안에는 공동주택과 업무시설 외에도 미디어아트를 접목시킨 복합문화예술공간 등의 문화시설과 생활형 아케이드몰 등 판매시설이 들어선다. 다목적컨벤션 및 회의를 개최하고 개발품 시연과 전시가 가능한 전시컨벤션 시설과 다양한 야외활동이 가능한 ‘유니콘파크’(가칭), 재송동 지역민들과 재송역 이용객들이 즐길 수 있는 숲 공간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번 협상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통과하면 부산에서 사전협상제를 통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옛 한진CY 부지는 기존 준공업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오랫동안 도심 속 흉물로 방치돼왔던 부지를 합리적으로 이용하자는 취지로 사전협상 대상으로 지정됐다. 부산에는 옛 한진CY부지 이외에도 다대동 한진중공업 부지, 주례동 부산구치소 부지, 기장군 한국유리 부지, 우암동 부산외대 부지, 엄궁동 농산물시장 부지, 좌천동 자성대 부두 부지, 강동동 원예시험장 부지, 금곡동 조달청 부지, 구서동 태광산업 부지 등 총 10곳에 사전협상제가 적용될 예정이다.

옛 한진CY 부지는 첫 사전협상제가 적용된 사업지여서 논란도 컸다. 공공기여 수준이 법으로 정해져 특혜 시비가 차단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금싸라기 땅에 공공성과 거리가 먼 아파트 단지를 허가한다’는 반대 여론과 공사로 인한 학교와 환경 등 주민 민원이 제기됐다. 이 때문에 지난해 열린 두 차례의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모두 재심의 결정이 나면서 사업이 표류했다. 부산참여연대는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용도 변경으로 생기는 막대한 수익에 대한 제대로 된 공공기여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부산을 특혜와 난개발로 얼룩진 도시를 만드는데 이바지하는 심의가 되지 않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부산시는 이번에 마련한 최종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전망했다. 부산시는 올해 6월 해당 사업을 ‘우선 해결해야 할 장기 표류사업’ 중 신속 추진형으로 꼽을 만큼 강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도심 속 대규모 유휴부지로 재송동과 센텀 라인이 단절되어 이 일대 지역이 낙후됐다”며 “여러차례 시민의견을 청취했으며 유니콘타워를 중심으로 공공성도 더욱 강화되어 이번 심의 통과는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송지연 기자 sj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