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부산시장 선거 구도는 ‘박적박’… 재판 결과가 최대 변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내년 부산시장 선거는 ‘박적박’의 구도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상당수 정치 전문가들이 내놓는 내년 부산시장 선거 국민의힘 공천 경쟁 전망이다. 여기에서 박적박(朴敵朴)이란 ‘박형준 시장의 적은 박 시장 본인’을 뜻한다. 여야 유력 후보가 속속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발을 빼면서 내년 부산시장 선거구도가 단순해지고 있다. 주변 여건도 박 시장에게 우호적이다.

서병수·조경태 의원 입지 위축
장제원·하태경 의원 “불출마”
국힘 내 경쟁자들 ‘공백 상태’
박 시장 주변 여건도 좋아져
‘선거법 유죄 판결’ 땐 상황 급변
김영춘 전 장관 등 출마 가능성

다만 현재 진행 중인 박 시장의 재판이 최대 변수다.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 중인 박 시장이 연루 의혹을 벗으면 독주 체제로 손쉽게 공천을 받아 재선 가도에 속도를 낼 수 있다.

그러나 내년 초 1심에서 유죄가 나올 경우 국민의힘 시장 경선은 요동을 칠 전망으로, 출마를 머뭇거리는 후보들은 물론 더불어민주당 후보들도 대거 뛰어들 가능성이 높다.

현재 ‘부산의 여당’인 국민의힘 소속 3선 이상 중진들 중에서 박 시장의 확실한 경쟁자는 없다. 그렇다고 9명의 초선 의원 중에서 박 시장과 대적할 만한 인물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당초 출마설이 돌던 장제원·하태경 의원은 사실상 불출마를 선언했다. 장 의원은 “윤석열 후보가 정권을 잡을 경우 박 시장과 함께 부산을 살맛 나는 도시로 만들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유력 경쟁자였던 김도읍 정책위의장도 최근 사석에서 “국회에 계속 남아 부산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위원장인 이헌승 의원은 이미 ‘4선’ 도전을 선언한 상태다.

부산 최다선인 서병수·조경태 의원도 입지가 대폭 좁아진 상태다. 두 사람 모두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홍준표 의원을 지지한 데다 예사롭지 않은 세대교체 바람 때문에 섣불리 움직이기 힘든 상황이다. 부산의 모 인사는 “서·조 의원은 시장 도전 자체가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기에 박 시장을 둘러싼 여건도 좋아진다. 부산시는 최근 국민권익위가 주관한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년 대비 한 단계 상승한 종합청렴도 3등급을 받았다. 오거돈 전 시장 시절에는 줄곧 4등급에 머물렀다.

이성권(정무) 송숙희(여성)특보와 박경은(정책수석) 전진영(정무기획) 보좌관 등 ‘박형준의 사람들’은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고 박 시장 재선에 올인할 계획이다. 이들은 한결같이 “구청장 선거에 출마할 확률은 1%도 안 된다”고 했고, 박 시장도 “나하고 가까운 사람들 중에서 출마할 사람은 없다”고 확신했다.

문제는 현재 진행 중인 재판이다. 공직선거법이 공소 제기된 날부터 6개월 이내에 1심 선고를 하도록 규정하는 만큼, 박 시장의 1심 재판 결과는 늦어도 4월 초에는 나올 전망이다.

앞서 검찰은 박 시장이 올 4월 보궐선거 당시 ‘4대강 국정원 민간인 사찰 지시 의혹’에 대해 “지시한 적이 없다”고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며 올 10월 5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박 시장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후 지난달 26일 첫 공판을 시작으로 현재 재판이 한창 진행 중이다. 박 시장 측은 “정치적 기소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현재 검찰과 박 시장 측이 증인·증거 채택 등과 관련해 대립하는 데다 치열한 법리 공방도 예상되는 만큼, 정치권과 법조계에선 내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 이후 1심 선고가 나올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한다. 다만 2월 말 법원 정기 인사가 예정된 만큼, 현 재판부가 재판에 속도를 내면 2월 안에 마무리될 수도 있다.

재판이 늦어져 내년 4월 초에 1심 판결이 내려져도 박 시장이 무죄를 선고받으면, 4월 중순으로 예정된 국민의힘 지방선거 경선·공천에서 박 시장은 무난히 공천을 받아 선거를 준비할 수 있다.

그러나 유죄가 선고되면 국민의힘 시장 경선 구도는 완전히 달라진다. 100만 원 이상의 벌금형이 나올 경우 공천을 받기가 사실상 어려워져, 숨죽이는 당내 경쟁자들이 대거 출마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박 시장의 대항마가 나오지 않는 민주당에서도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최인호·전재수·박재호 의원 등의 입장 변화도 예상된다.

권기택·강희경 기자 him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