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의 성공에서 청소년이 배워야 할 점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제욱 부산외고 2

지난달 열린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 시상식에서 3관왕을 차지한 방탄소년단(BTS). 부산일보DB

방탄소년단(BTS)이 또 한 번 세계를 놀라게 했다. 미국 3대 음악 시상식 중 하나인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에서 대상을 비롯해 3관왕을 휩쓴 것이다. BTS의 쾌거는 세계 음악시장에서 K팝의 위상이 얼마나 높은지를 잘 보여준다.

BTS,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3관왕
실력·팬과 소통·부단한 변화 본받아야

K팝의 위상을 끌어올린 아이돌 그룹 관련 기사는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초창기 아이돌 그룹의 경우 음악적 전문성보다는 화려한 외모와 현란한 춤으로 청소년들의 인기를 얻으려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음악성이 떨어지니 단명하는 그룹도 많았다.

하지만 최근 성공한 아이돌 그룹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우선 초창기와는 달리 외모만을 앞세우지 않는다. 데뷔전부터 엄청난 연습을 통해 완벽한 실력을 갖춘 뒤 팬들 앞에 나선다. 한마디로 신인 그룹임에도 음악적 완성도가 높은 것이다.

두 번째는 팬카페, 팬미팅,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음악적 공감을 바탕으로 팬들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모습에서 팬들은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준다.

마지막으로, 항상 팬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팬들의 반응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점이다. 민감한 트렌드 변화에 반응하며 다양한 콘텐츠 개발로 팬들에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는 지금 한류 돌풍에 놀라고 있다. K팝을 비롯해 영화, 드라마 등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자랑하는 다양한 한류 콘텐츠가 새로운 글로벌 스탠다드로 부상하고 있다. 한류가 세계시장에서 성공한 것은 단지 운이 아니라, 끊임없는 콘텐츠 개발과 도전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한류 문화의 대성공은, 미래세대의 주역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좋은 귀감이 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