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민당, 독도 문제 대응 팀 만든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 집권 여당 자민당이 지난달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을 문제 삼아 한국에 정면 대응하겠다며 전담 조직을 출범시켰다. 전담 조직은 ‘한국에 아픔을 주는 대응책’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한국 경찰청장 독도 방문 관련
“아픔 주는 구체적인 대책” 검토


8일 교도통신과 NHK는 김창룡 경찰청장의 최근 독도 방문과 관련해 일본 자민당 외교부회 내 설치된 대응조치 검토팀이 이날 첫 회의를 열고 내년 여름까지 구체적인 대항책을 중간 정리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대한국정책검토팀 야마다 켄지 사무국장은 “한국에 아픔을 주는 대응책을 검토해야만 한다는 의견들이 있었고, 우리 일본의 단호한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는 인식이 일치했다”고 회의 인사말에서 밝혔다.

이 검토팀의 좌장인 사토 마사히사 자민당 외교부회 회장은 첫 회의 후 기자들에게 “정부 측에 주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당도 정책을 마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토 회장은 일본 정부가 거듭해서 자제를 요구했는데도 김 청장이 지난달 16일 독도에 상륙했다고 비판한 뒤 “항의하는 것뿐 아니라 어떤 대책이 필요하다”며 “한국 측에는 다른 여러 문제도 있기 때문에 확실히 대책을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사토 회장은 이후 방사능 유출로 인한 일본산 수산물 수출 규제, 오염수 방류 문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을 하나하나 언급했다.

앞서 자민당 내 정책 검토 조직인 외교부회와 외교조사회는 지난달 24일 합동회의에서 김 청장의 독도 방문에 대항하는 조치를 검토하는 팀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 검토팀은 관계 부처와의 논의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금융, 투자, 무역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제재 방안을 검토해 내년 여름까지 구체안을 중간 정리하기로 했다고 NHK는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일본 정부도 차관급에 해당하는 외무성 정무관을 보내 힘을 실어줬다.

이날 검토팀 출범에 대해 우리 정부는 언급할 가치조차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외교부 당국자는 9일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일본 정당 내 독도 관련 움직임에 대해서는 언급할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