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세계박람회 특위’ 새 국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출범이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 ‘국회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특별위원회’(부산월드엑스포 특위)가 새 국면을 맞이했다. 국회가 12월 임시국회를 소집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 추가로 협의 시간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여기다 그간 특위위원장 자리를 고집해온 부산 국민의힘(부산일보 12월 8일자 8면 보도) 내부에서 변화된 기류가 감지되면서 이번 임시회 기간 특위가 출범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민주, 12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
위원장 선정 협의 시간 벌어

민주당은 12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9일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8일 임시회 소집을 요구할 예정이었으나, 야당과의 협의를 위해 일정을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선 후보가 민생·개혁 입법의 신속 처리 필요성을 피력한 만큼, 노동이사제 등 민생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사실상 올해 안에 발족이 무산됐던 부산월드엑스포 특위도 시간을 벌게 됐다.

당초 여야가 올해 정기 국회 종료일을 이틀 앞둔 7일까지 특위 위원장 자리를 두고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마지막 본회의가 열리는 9일까지 사실상 합의는 힘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정기회 종료 후 12월 임시회를 통해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한 일부 법안을 처리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올해의 경우 대통령 선거가 90일 앞으로 다가오며 여야 모두 대선 모드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3월 대선 이후에도 6월 지방선거가 예정된 까닭에 엑스포 특위 구성을 둘러싼 여야 논의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여기다 그동안 ‘특위위원장 양보 불가’ 입장을 고수해온 부산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변화 기류가 감지되면서 기대감은 커진다. 부산 국민의힘에서는 18개 의석 가운데 과반을 차지한 ‘부산 여당’이 지역 숙원 사업인 부산월드엑스포 특위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만을 고수해왔다. 사실상 여당에 양보하라는 윤석열 대선 후보의 요구에도 부산 국민의힘은 같은 말만 되풀이해왔다.

하지만 부산 국민의힘은 8일 여당과 협의를 위해 가능성을 열기 시작했다. 여야가 공동 특위위원장을 맡는 방안 등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지역 국민의힘 관계자는 “여러 방안을 검토해본 결과, 여당이 특위위원장을 맡는 것이 현실적인 합의안으로 보인다”며 “임시회가 예정된 만큼 추가적으로 논의해봐야 알겠지만 특위를 올해 안에 출범시켜야 한다는 데 여야 모두 이견이 없어 조만간 결론이 나오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은철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