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081억 투자해 상생형 지역일자리 1300여 개 창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을 통해 부산, 밀양, 횡성, 군산, 광주 등 5개 지역에서 13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노사발전재단 등 4개 기관은 8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2021 상생형 지역일자리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의 성공적 안착과 전국적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지역별 사업 추진 현황과 성과를 공유하고, 유공자 포상과 제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2021 상생형 지역일자리 포럼
부산·밀양 등 5개 지역 큰 성과
부산 전기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
2523억 투자 370명 고용 계획
문 대통령, 다양한 혁신 모델 당부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은 통상적 투자·고용을 넘어 지역의 노·사·민·정 간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신규 투자와 양질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019년 1월 광주를 시작으로 부산, 밀양 등 총 8개 지역에서 9건의 상생협약이 체결된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날 가시적 성과도 발표됐다. 광주(2020년 6월), 밀양·횡성(2020년 10월), 부산·군산(올해 2월) 등 5개 지역에는 올해 10월 말 기준으로 약 9081억 원이 투자돼 13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다. 앞으로 이들 5개 지역에는 약 1조 8500억 원의 투자가 이뤄져 3900여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부산에서는 코렌스EM 및 협력업체가 원·하청 간 기술상생으로 ‘전기차 핵심부품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 진행됐다. 이 사업은 총 2523억 원을 투자해 370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으로, 올 7월 생산공장이 준공돼 내년 1월부터 전기차 구동유닛 제품을 양산할 예정이다.

또 밀양에서는 26개 뿌리기업이 지역 주민과 뿌리기업 간 상생으로 자동차 부품 등 주물 제품을 생산하는 ‘친환경 뿌리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1단계로 1281억 원을 투자해 245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서면 축사를 통해 “광주에서 시작된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은 이제 전국 8개 지역, 9개 상생 협약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노사 간, 원·하청 간, 지역주민과 기업 간 다양한 상생 모델을 개발해 51조 원의 투자와 13만 개 직·간접 일자리를 만들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전기차 클러스터부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까지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을 키우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여러 성공 사례들이 전국적으로 전파되어 많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다양한 혁신 모델들을 만들어줄 것을 당부했다.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사회 양극화, 지역소멸 위기 등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의 노·사·민·정이 힘을 모아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을 확충해 새로운 투자와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현실적인 대안이며, 향후 그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개회식에서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개발에 기여한 유공자 12명과 2개 지자체(광주·군산)에 대통령 표창,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표창, 고용노동부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각각 수여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