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회의원 99명, 야스쿠니 집단 참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7일 일본 여야 의원들이 2년 2개월 만에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집단 참배했다. 교도연합뉴스

일본 여야 국회의원 99명이 2년 2개월 만에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집단 참배했다. 이에 한국 정부와 중국 정부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교도통신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초당파 의원 모임인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들은 7일 오전 도쿄 소재 야스쿠니신사를 방문해 참배했다. 이 모임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는 2019년 10월 18일 이후 약 2년 2개월 만이다. 이날 집단 참배에 참여한 여야 의원은 중의원 68명, 참의원 31명 등 총 99명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코로나로 중단, 26개월 만에 재개
한국·중국 등 주변국들 강력 반발

집권 자민당과 우익 성향의 야당인 일본유신회, 제3야당인 국민민주당 소속 의원 등이 대거 모임에 참여해 있다. 이 모임은 매년 야스쿠니신사의 춘계(4월)와 추계(10월) 예대제와 태평양전쟁 종전일(8월 15일)에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를 해오다가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함에 따라 집단 참배를 하지 않았다. 이날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 재개와 관련, 한국 외교부는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의 새 의회 구성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책임 있는 지도급 인사들이 식민 침탈과 침략 전쟁을 미화하는 상징적 시설물인 야스쿠니 신사를 대규모로 참배한 데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것은 반성하지 않는 잘못된 태도를 반영하는 것"이라며 "단호히 반대한다"고 반발했다.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수많은 전쟁에서 숨진 246만 6000여 명의 영령을 떠받드는 시설이다. 일제 패망 후 도쿄 전범재판(극동국제군사재판)을 거쳐 교수형에 처해진 도조 히데키 전 총리 등 7명과 무기금고형을 선고받고 옥사한 조선 총독 출신 고이소 구니아키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을 이끌었던 A급 전범 14명도 1978년 합사 의식을 거쳐 야스쿠니에 봉안돼 있다.

이에 앞서 일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6일 개원한 임시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적기지 공격능력을 포함해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고 방위력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일본정부는 또 GDP 대비 방위비 1% 원칙을 깨고 1.1%의 방위비 예산을 요구해 이 또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현정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