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포∼오시리아 PM도로 만들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해운대구 청사포에서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이르는 5km 해안가에 국내 최초로 PM(Personal Mobility·개인형 이동 장치) 전용도로 도입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도심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전동 킥보드가 대표적인 PM이다. 부산시 용역 결과 PM 전용도로를 설치하면 관광 파급 효과가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부산시는 최근 완료한 ‘해운대로~기장대로 교통체계 개선대책 수립 용역’에서 PM도로 조성이 주변 지역 차량 정체 해소와 관광객 집객 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6일 밝혔다. 부산시는 이번 용역에서 청사포~구덕포~송정해수욕장~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이르는 5.2km 구간에 조성된 기존 자전거도로에 PM도로를 설치하면 관광객 유입 효과가 큰 것으로 예상된다고 결론 내렸다. PM은 전기를 이용한 개인형 이동 장치로 전동 킥보드, 전동 외륜보드, 전동 스케이트보드 등이 있다.

해운대∼기장 교통 개선 용역
기존 자전거도로에 설치 제안
국내 첫 바다 보며 PM 타는 곳
관광객 유입 효과에 정체 해소
덱 추가·안전 문제 선결돼야

해당 구간은 해안과 접해 자전거도로로 조성돼 있어 국내 최초로 바다를 바라보며 PM을 타고 달릴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이 갖춰져 있다. PM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도로 차도 우측 끝과 자전거도로에서만 운행할 수 있다. 부산시는 기존 자전거도로가 포함된 이 구간에 PM 전용도로를 도입하더라도 PM과 자전거가 함께 달릴 수 있도록 허용할 방침이다. 이 용역에서 해운대그린시티~달맞이길~송정해수욕장~오시리아 관광단지로 이르는 4.9km 구간도 PM도로 도입이 가능한 구간으로 검토됐다. 그러나 달맞이길의 급경사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개설이 힘들다고 판단했다.

청사포~오시리아 관광단지 구간이 PM도로 조성에 가장 적합하다는 용역 결과가 나왔지만 풀어야 할 과제도 있다. 전체 5.2km 구간 중에 청사포~구덕포 600m 구간 단절로 인해 덱 설치가 필요해 예산이 많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내년에 단절된 600m 구간 공사 타당성 검토를 위해 본격 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부산시 하성태 공공교통정책과장은 “이번 용역에서 관광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결론이 나 내년부터 PM 전용도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PM으로 이동이 가능한 새로운 관광 루트를 만들면 동부산권 교통 문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