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도시공사 사장 임명 ‘노사 갈등 봉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장 임명 문제로 갈등을 빚어온 부산교통공사와 부산도시공사 노사가 6일 부산시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상생협력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았다. 부산시 제공

노조 반발과 부산시의회 ‘부적격’ 판정 등으로 논란이 격화돼 온 부산교통공사와 부산도시공사 사장 임명 문제가 두 공기업 노사가 상생협력을 다짐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부산교통공사 한문희 사장과 서영남 노조위원장, 부산도시공사 김용학 사장과 조준우 노조위원장은 6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각 기관의 노사 상생협력을 약속하며 손을 맞잡았다. 부산시 주도로 마련된 이날 간담회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이 문제 반발에 동참해 온 공공성연대 남원철 집행위원 등도 참여했다.

부산시와 상생협력 다짐 간담회
한 달 넘게 이어진 진통 일단락

교통공사 서 위원장은 “한 달 반가량 투쟁이 진행되면서 시장 발목잡기 등의 얘기까지 나왔지만 노동자로서 사용자에 대해 당연히 가져야 하는 문제제기였다”면서 “(이런 투쟁이) 공공교통 공공성 강화와 노사 관계 안정화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도시공사 조 위원장도 “노사 갈등의 본질은 노사가 상생을 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에서 노동존중을 말하며 설득을 했는데 이번 일이 노사가 상생하는 길로 이어지는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한 사장은 “오늘이 노사화합의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으며 김 사장 역시 “노조의 일원이라는 생각으로 업무를 보겠으며 시민 봉사라는 임무에 충실하는 한편 임직원, 노조도 행복하게 하는 역할도 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부산시와 두 공기업 노사는 신임 사장들에 대해 제기된 문제의 재발 방지, 공공성 강화, 노동 존중, 청렴리더십 확립, 지역사회 공헌 등에 대해 뜻을 모으고 상생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

이로서 부산의 두 공기업 사장 임명을 놓고 한 달 넘게 이어졌던 노사 갈등이 마무리됐다. 부산시가 10월 말 한 사장과 김 사장 선임을 한 뒤 두 공기업 노조는 두 사람의 과거 행보에서 부적절한 노조 압박, 부적절한 처신 등을 문제 삼으며 반발해 왔다. 부산시의회도 인사검증에서 두 사람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며 가세했으나 이날 두 기관 노사가 손을 맞잡으면서 갈등이 마무리됐다. 박 시장은 “노사가 서로 모를 때 생각이나 입장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런 진통을 통해 좋은 조직이 돼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