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 여태껏 잘해 왔는데… 특별방역대책 역풍, 청와대 ‘곤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통해 발표한 방역대책에 대해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 사이에서도 비판이 이어지자 청와대가 곤혹스러워 한다.

재택 치료 원칙에 오미크론 비상
전문가·일반인들 비판 이어져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지난달 29일 열린 특별방역점검회의의 주요 내용은 단계적 일상회복 2차 개편을 유보하고, 4주간 현 상태를 이어가며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하는 것이다. 방역패스(접종완료·음성확인제) 유효기간을 6개월로 설정하고, 모든 확진자에게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며 18세 이상 일반 성인 대상으로 추가접종(부스터샷)을 실시하는 내용도 있다.

이에 대해 방역 전문가들이 그동안 필요성이 제기됐던 사적모임·영업시간 제한, 방역패스 확대 적용 등이 대책에 포함되지 않았다면서 자영업자를 위해 방역을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가장 시급한 것은 중증환자, 사망자를 줄이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거리 두기 강화가 유일하고 가장 빨리 할 수 있는 조치인데 그게 빠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까지 들어오면 백신 효과가 더 떨어질 텐데 대선을 앞둔 상황이라는 정치적 이유로 방역을 강화하지 못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는 그동안 정부의 방역대책에 협조적이던 여론이 이번 대책 발표 이후 의외로 역풍으로 불어오자 당황하는 표정이다. 경제적 충격을 막기 위해 방역 제한 조치를 최소화했는데, 한 번 풀린 방역 완화에 대한 기대 때문에 민심이 차갑게 반응한다는 것이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코로나19 첫 발생 이후 지난 2년간 방역대응을 잘해 왔는데 문 대통령 임기 마지막에 상황이 악화되면서 그간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