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철학·역사 인식 없어” vs “이, 전제·폭력적인 심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양강’ 이재명-윤석열 공격 포인트

20대 대선을 100일 앞두고 지지율이 초접전 양상을 보이면서 상대 후보에 대한 공세가 한층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은 ‘고발 사주 태스크포스’를 ‘윤석열 일가 가족비리 국민검증 특별위원회’로 확대 개편했다. 국회에 ‘본(본인)·부(부인)·장(장모) 비리신고센터’도 열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개인’ 비리에서 나아가 ‘윤석열 가족’ 의혹으로 공세 수위를 끌어올린 셈이다.

민주당, ‘윤석열 가족’ 의혹 공세
이 “왕 되고 싶어 해” 직접 언급도
국힘, 이 후보 도덕성 문제 부각
윤 “부동산 실패” 현 정부 비판

민주당이 28일 윤 후보의 과거 서울중앙지검장 취임 후 부인 김건희 씨가 자신이 대표로 있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에서 받은 급여가 급증했다며 기업의 뇌물성 후원에 대한 대가가 의심된다고 주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민주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윤 후보가 2017년 5월 19일 서울중앙지검장에 오르자 갑자기 (김 씨가)코바나컨텐츠의 대표이사로서 2017년 상여금 5000만 원을 지급받고, 이듬해인 2018년에는 연봉이 배로 급증해 급여는 5200만 원, 상여금은 2억 4400만 원을 수령했다고 했다. 윤 후보 측은 “김 씨가 사명감으로 월 200만 원 초반 월급을 받고 업무추진비는 개인 돈을 써 가며 수년간 운영해 왔고, 2018년에서야 월급을 400만 원 정도로 올리고 상여금을 받은 것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 특별위원회’를 가동하는 국민의힘은 앞서 수원지검에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받는 이 후보를 뇌물수수·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하는 등 대장동 의혹 공세를 강화하는 동시에 이 후보 도덕성을 끄집어내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28일 이 후보가 ‘강동구 모녀 살인사건’을 저지른 조카를 변호한 것뿐만 아니라, 또 다른 여성 살인사건에서도 ‘심신미약’을 이유로 감형을 주장했다며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이 후보가 공직을 추구해 왔음에도 공적 가치에 반하는 사건을 잇달아 수임한 것 역시 부적절하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첫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전제적 사고와 판단 기준, 폭력적 심성은 그리 쉽게 고쳐지는 것이 아니다”며 이 후보 도덕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두 후보의 공격 방식은 차이를 보인다. 이 후보는 윤 후보를 직접 겨냥하지만, 윤 후보는 이 후보가 아닌 문재인 정부 때리기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이 후보는 28일 광주 선대위 출범식에서도 윤 후보를 향해 “철학도, 역사 인식도, 준비도 없는 후보” “광주학살의 주범 전두환을 찬양하고 사과는 개나 주라는 사람” “핵무장을 주장하고, 종전선언을 거부하며 긴장과 대결을 불러오겠다는 사람, 성실한 일꾼이 아니라 왕이 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고 맹비판했다.

반면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종부세는 98%의 국민과는 관계없다’고 한 문재인 정부의 말처럼 아마추어적인 발언은 없다”며 “경제를 일차원적으로 보는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가격도 못 잡고 국민의 부담만 늘렸다”고 현 정부의 부동산 문제를 꼬집었다.

윤 후보는 26일 페이스북에선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글을 썼다. 이를 두고는 윤 후보가 ‘정권 교체’ 여론에 기대는 전략을 세웠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 후보의 공격 페이스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의지도 비친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