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말 광] < 924 >이래서 비문이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진원 교열부장

지난주에 실린 비문 풀이다. 물론, 정답은 하나가 아니니 다른 방법도 찾아보시길….

①기증은 ‘내 것’을 ‘모두의 것’으로, 나만이 아니라 모두가 감상하게 하는 숭고한 일이다.→기증은 ‘내 것’을 ‘모두의 것’으로 만들어, 나만이 아니라….

②김 씨는 낮에는 동아대 입학사정관으로, 밤에는 폴댄서로 폴을 잡는다.→김 씨는 낮에는 동아대 입학사정관으로 일하고, 밤에는 폴댄서로 폴을 잡는다.

③예부터 ‘스승은 임금·어버이와 같으므로 감히 스승의 그림자도 밟으면 안된다’고 한다. 그래서 스승을 너무 존경하던 나는 선생님의 그림자는 물론 선생님이 계시는 학교 근처도 갈 수 없었다.→…선생님의 그림자를 밟기는커녕 선생님이 계시는….

④남들이 다 한다는 이유로 좋아하지도 잘하지도 못 하는 일을 억지로 해야 한다면 능률도 성과도 행복도 있을 수 없다.→남들이 다 한다는 이유로 좋아하지도 않고 잘하지도 못하는 일을….

⑤경찰들도 윤 대표를 샌드백처럼 여겼다. 심부름을 시키면서 이를 거절하거나 제대로 해오지 못하면 몽둥이찜질을 당했다.→…몽둥이찜질을 했다.

⑥후지필름과 세계적 사진가 그룹 ‘매그넘’이 손을 잡고 8일부터…16명 매그넘 사진가의 작품이 전시된다.→…매그넘 사진가 16명의 작품을 전시한다.

⑦유민영 대변인은 참여정부 청와대 대변인실과 작고한 김근태 전 의원의 보좌진으로 일했던 인물이다.→…청와대 대변인실과 작고한 김근태 전 의원실에서 보좌진으로 일했던 인물이다.

⑧…스프링클러를 돌려야 가능한 잔디를 집 앞에 깔라고 시조례로 강권하던 시절이었다.→…스프링클러를 돌려야 키우는 게 가능한 잔디를….

⑨정한길씨(58·가천면)는 “…군민 모두 사드가 배치되면 건강과 농작물 피해는 물론 땅값도 떨어진다며 크게 동요하고 있다”며….→…건강과 농작물 피해를 보는 것은 물론 땅값도 떨어진다며….

⑩변우혁과 노시환은 내야 거포 자원으로, 유장혁은 3박자를 두루 갖춘 외야 자원이다.→변우혁과 노시환은 내야 거포 자원이고, 유장혁은…외야 자원이다.

⑪이에 따라 이 기사가 최씨의 명예를 훼손할 우려가 없다는 언론학자의 자문과 담당 변호사의 허락을 얻어….→이에 따라 언론학자에게 자문해 이 기사가 최씨의 명예를 훼손할 우려가 없다는 답변을 받고 담당 변호사의 허락을 얻어….(※‘자문’은 묻는다는 말.)

⑫타다는 출범 6개월 만에 운행지역을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넓히고, 차량 운행대수도 800여대로 증가하는 등 성장세에 있다.→…수도권으로 넓히고, 차량 운행대수도 800여 대로 늘리는 등…. jinwon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