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감사 논란’ 해수부 인사로 일단락 지역 사회 “사업 진행 상황 지켜볼 것”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해 11월 부산 북항재개발홍보관을 찾은 문성혁(앞줄 왼쪽) 해수부 장관. 부산일보DB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과 관련한 감사를 둘러싼 해양수산부 내 갈등이 담당자들의 인사 조치로 일단락됐다. 해수부가 이달 내 감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부처 내 이견과 갈등을 딛고 향후 사업 진행이 차질 없이 이뤄질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정성기 단장·변재영 소장 전출
후임 단장에 김명진 과장 발령

해수부는 오는 7일 자로 정성기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장을 인천해양수산청 계획조사과장으로 인사 발령 조치하고 후임에 김명진 항만정책과장(3급 부이사관)을 발령했다. 공공콘텐츠 사업의 절차 문제를 지적하며 감사를 촉발한 변재영 부산항건설사무소장(2급 국장)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자리를 옮긴다.

해수부 측은 이번 감사로 공사 지연 우려가 제기되는 데 대해 “1단계 기반시설은 내년 상반기에 완공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트램 사업과 공공콘텐츠 사업에 대한 해수부의 추진 의지는 변함이 없다”며 “북항 재개발 사업 성공은 해수부의 최우선 과제이자 국정과제로 중지시킬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해수부 측은 이번 감사가 조직 내부 싸움으로 비춰지는 데 대해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법, 규정, 절차 문제는 명확히 짚고 넘어가야지 무시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역 사회에서는 ‘북항 재개발 사업의 주도권 다툼’으로 인한 ‘표적 감사’ 논란까지 제기됐던 만큼 앞으로 해수부가 사업 진행을 제대로 해낼지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부산 시민·사회단체는 북항 재개발 이익의 지역 환원 차원에서라도 트램 등 공공콘텐츠 사업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오는 8일 부산 지역 시민단체 100여 곳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협의회와 연대해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송현수·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