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받는 이재용 사면론… 문 대통령, 결심 서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 기류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4대 그룹 대표의 한·미 정상회담 결산 성격의 간담회(6월 2일)에서 사면 문제가 언급됐고, 문 대통령이 어느 때보다 진전된 발언을 한 것이다. 3일 오후에는 5개 경제단체장이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만남에서 재차 이 부회장 사면을 건의하기도 했다.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서
시기상조론 입장 변화 기류

문 대통령은 올해 초 신년 기자회견 때는 사면에 대해 ‘시기상조론’을 내세웠다. 4월 경제 5단체장이 이 부회장에 대한 사면을 공식 건의하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면 건의와 관련해 현재까지 검토한 바 없고 현재로서는 검토할 계획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는 “결코 대통령이 마음대로 결정할 사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민들의 많은 의견을 들어 판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언급을 시간순으로 살펴보면 사면에 대한 입장이 다소 완화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거리를 두고 있었다. 이런 상황이 가시적으로 바뀐 것은 최근 한·미 정상회담을 전후해서다.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난달 25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해 “많은 건의를 받은 것은 사실”이라며 “경제적인 측면뿐 아니라 국민정서, 공감대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별도의 고려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2일 4대 그룹 대표 간담회에서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해 “고충을 이해한다”고 했다.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이 많다”고 언급한 부분도 기존 발언과 비교하면 한층 전향적인 대목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경제 5단체장이 건의한 것을 고려해 달라”며 사면을 우회적으로 언급하자, 문 대통령이 “건의가 뭘 의미하는 것인가”라고 되물은 장면도 눈에 띄었다. 이에 최 회장이 ‘이재용 사면’을 뜻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나서야 문 대통령이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더 확실한 메시지를 내기 위해 ‘사면’이라는 단어가 직접 나오도록 한 것이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여권 일부에선 이 부회장의 ‘8·15 광복절 특별사면’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가운데 결단의 시간을 맞은 문 대통령이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