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독도는 일본 땅" 지도 명시한 도쿄올림픽, 두고 볼 건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로 치러져야 하는 일본 도쿄올림픽의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시해 보이콧 논란까지 비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국회의원 132명이 3일 국회에서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해 “올림픽 정신을 부정하려는 행위에 대해 반대한다”고 규탄 건의안을 발의했다. 의원들은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행위이고, 올림픽이 추구하는 평화로운 사회 건설과 인류 발전에 역행한다”고 경고했다.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들까지 나서 올림픽 보이콧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시정하겠다고 나설 정도다. 실제로 ‘올림픽 보이콧’을 호소하는 청와대 청원마저 등장하는 등 국내 여론이 술렁이고 있다고 한다.

인류 화합 축제 망치는 삼류국가 행태
일본, 올림픽 정신으로 돌아오길 기대

이번 도쿄올림픽 독도 지도 사태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일본의 항의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권고에 따라 독도가 표시된 남북 단일팀의 한반도기를 수정한 것을 생각하면 어이가 없을 지경이다. 정부는 주최국으로서 올림픽 정신을 대승적으로 수용해 독도 표시를 삭제했다. 하지만, IOC와 일본 정부는 2년간 한국의 독도 지도 시정 요구에 묵묵부답과 적반하장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올림픽 정신과도 정면으로 어긋난다. 올림픽 개최국 일본이 세계인의 화합과 축제의 장을 스스로 망치는 ‘삼류국가’적인 행태를 벌이고 있어서 안타까울 지경이다.

일본 정부의 비이성적인 행태는 도쿄올림픽이 극도로 악화한 한·일 관계를 풀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랐던 양국 국민의 기대를 무너뜨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1절 기념사에서 “한·일 양국의 협력과 미래발전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는 화해 입장마저 무색하게 만들어 버렸다. 일본은 입으로는 한국을 ‘중요한 이웃 국가’라고 말하면서도, 행동은 정반대로 하고 있다. ‘인류 화합의 장’인 올림픽에 손님을 초대해 놓고, 뒤통수를 치는 이중적인 태도로는 어떤 미래도 약속하기 어렵다.

정부가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혹여나 ‘유감 표명’으로 할 일을 다했다는 안일한 대응으로는 안 된다. IOC에 강력히 촉구해 ‘정치적 사안을 스포츠와 연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원칙을 도쿄올림픽에도 적용해야 한다. 독도 문제는 영토주권과 관련돼 한 발짝도 양보할 수 없는 사안이다. 일본이 ‘스포츠 활동을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을 건설하는 데 기여한다’는 올림픽 정신을 거부하고 자국 정치 선전장으로 이용하려 한다면, 올림픽 보이콧마저도 검토해야 한다. 초유의 코로나 팬데믹 사태에서 치러지는 도쿄올림픽이 훗날 한·일 양국의 반목을 풀고, 인류적 재앙을 극복한 역사적 사건으로 기억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일본이 올림픽 정신으로 돌아오기를 고대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