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강의’ ‘재방송 강의’ 뒤에는 대학 ‘부실 행정’ 있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대는 최근 한 학과의 전공수업을 담당하는 강사가 술을 마신 채 강의를 진행하는 등(부산일보 5월 26일 자 10면 보도) 원격수업 강의 질 저하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지만, 교육부가 제안한 관련 규정조차 만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 ‘원격수업 훈령’ 시행에도
부산대 여태 운영 지침 안 만들어
학생회 측 “강의 개선 요구했다”

2일 교육부와 부산대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교육부의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훈령’이 시행됐지만 부산대는 관련 규정을 마련하지 않았다. 이 훈령은 각 대학이 △원격수업 세부운영사항 규정 △학생대표를 포함한 원격수업 관리위원회 운영 △원격교육을 전담하는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하도록 했다. 특히 이 규정에 따르면 대학들은 수업방식과 이수 시간 등 원격수업에 관한 세부운영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부산대는 올 하반기 이후에나 원격수업 운영관련 규정을 개정할 예정이다. 학생 대표가 참여하는 원격수업 관리위원회도 오는 9월께 시행된다. 학교 측은 “교수와 학교 관계자 등이 모여 세부지침을 논의해야 해서 시간이 걸린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부경대 동아대 등 지역 주요 대학들이 원격수업 운영 규정을 마련한 것과 대조적이어서, 학교 측이 미온적으로 대처한다는 비판이 거세다. 특히 부산대는 지난해부터 비대면 수업의 질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져 학생들이 등록금 반환 요구를 하기도 했다.

학생들은 교육부의 원격수업 운영 규정이 비대면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최선책은 아니더라도 최소한의 규정이라는 점에서 학교 측의 소극적인 대응에 불만을 나타냈다. 김태경 부산대 총학생회장은 “원격수업의 장기화 가능성을 두고 강의질 개선을 포함해 업무를 총괄 관리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들어 줄 것을 교육혁신처에 요구했다”며 “요구사항이 반영될 때까지 학생들의 목소리를 반복해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부산대에서 한 강사가 전공수업으로 술을 마신채 프라모델을 조립하는 영상을 게재해 학생들이 크게 반발했다. 탁경륜 기자 tak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