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민방위 30대가 대상 아니라고? 구청 실수로 날아간 백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에서 행정기관의 실수로 코로나19 얀센 백신 접종 대상자가 예약을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가 부여되면서 30세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를 대상으로 한 얀센 백신 예약이 인기를 끌었는데, 이 과정에 허술한 대상자 관리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부산 동구청, 자료 이관 중 누락
30대 직장인 예약 신청 거절당해
민방위대원 허술한 관리 불거져

민방위 2년 차 박 모(31·부산 연제구) 씨는 지난 1일 얀센 백신 예약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질병관리청 예약 사이트에 번번이 ‘해당 기간 내에 대상자가 아닙니다’라는 거절 문구가 떴다. 박 씨는 직장인 민방위로 등록된 동구청에 문의했다. 동구청 담당자는 “지난해 연제구로 이사하면서 연제구로 소속이 넘어갔으니 연제구청으로 문의하라”고 답했다. 그러나 연제구청 관계자는 박 씨가 관외 직장대 소속이어서 연제구 민방위가 아니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백신을 원하면 증빙서류를 떼서 보건소로 직접 찾아가라고 안내했다.

책임 소재를 따진 결과 동구청이 박 씨의 민방위 자료를 지난해 연제구청으로 이관하다 중간에 누락시킨 사실이 밝혀졌다. 이런 경우는 박 씨뿐만이 아니었다. 연제구청 도시안전과 관계자는 “종종 민방위 대원 정보가 틀리거나 누락되는데 이번에 백신 예약 때문에 파악된 건수는 총 3명”이라고 밝혔다.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만 35세 민방위 2년 차인데 대상자가 아니라고 뜬다” “대상이 아니라고 뜨는데 구청도 행안부도 책임 없다고 한다”는 불만의 글이 게재되는 등 부실한 민방위 대상자 관리가 백신 접종 예약을 계기로 도마에 올랐다. 서울에서는 1일 영등포구청 소속 민방위 403명이 8시간 동안 예약이 안 되는 불편을 겪었다. 영등포구청 관계자는 “서울시에서 넘어온 민방위 대원 전체명단을 엑셀로 변환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부산에서 29명의 확진자가 나와 코로나19 누적 환자는 5741명으로 늘었다. 추가 확진자 중 7명은 강서구 한 사업장에서 나왔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남구 모 의원에서도 방문자 6명과 접촉자 2명이 추가 감염돼 누적 확진자가 35명이 되었다. 경남에선 19명(김해 11명, 창원 3명, 진주 2명, 거창·합천·거제 각각 1명), 울산에선 8명이 확진했다. 김해 노래연습장(3명)과 유흥주점(2명) 관련 집단 감염 확진자가 추가됐다.

지역 내 백신 접종자도 빠르게 는다. 부산시에 따르면 1일 하루 동안 1차 접종 4만 5030명, 2차는 1611명이 맞았다. 이에 따라 누적 접종자는 1차가 43만 9084명, 2차가 13만 782명으로 늘었다.

김백상·김성현·김길수 기자 kks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