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총괄건축가, 지역 사정 밝고 민관 협치 이끌 인물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2기 총괄건축가 위촉 임박

부산시 새 총괄건축가는 지역 사정에 밝으며 민·관이 서로 존중과 협치를 통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시민과 함께 이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지역 건축계의 목소리가 높다.

올해 3월부터 공백 상태인 부산시 총괄건축가에 대해 부산시는 부산건축제 등 지역 내 건축 관련 5개 단체로부터 5월 11일께 추천을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른 시일 내에 총괄건축가를 부산시장이 위촉할 예정인 것으로 2일 확인됐다.

건축 5개 단체서 추천 완료
1기 땐 지역 민간전문가 호응 부족
부산 적합 제도인지 의문 제기도
독립성 부여·소통 시스템 구축을
실질적 행정 지원·조직 정비 절실

부산시가 2019년부터 운영하는 총괄건축가 제도는 국토교통부의 ‘민간전문가 제도 운영 가이드라인’과 ‘부산시 건축기본 조례’ ‘부산시 총괄건축가 운영기준’ 등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에 따르면, 부산시 총괄건축가는 시의 중점 사업 기획 발굴, 체계적 도시 관리, 협업체계 구축, 도시 건축 전반 혁신, 건축의 공공성 확보 등에 대해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총괄건축가 제도는 부산, 서울, 인천, 광주 등 전국 광역 지자체 11곳, 기초 지자체 25곳에서 시행 중이다.

부산시 초대(1기) 총괄건축가는 김인철(아르키움 대표) 건축가가 2019년 2월 위촉돼 올해 2월까지 맡아 왔다. 하지만 전국적인 인기에도 불구하고, 부산의 경우 총괄건축가를 바라보는 시선은 그리 곱지만은 않았다. 이번 2기 총괄건축가 선정을 위해 모였던 5개 관련 단체 중 한 단체에서는 총괄건축가 제도에 대해 의문을 표시하고 특정 인물을 추천하지 않은 것도 이런 생각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기 총괄건축가 제도를 통해 부산시민공원 주변 촉진지역 건축물 높이 제한 등 좋은 도시 만들기를 위한 디자인 개선, 설계 공모 제도 개선, 민간아파트 디자인 자문과 개선 등의 성과는 있었다. 하지만 여러 면에서 한계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테면 북항재개발 제1부두 보존 등에 관여했으나 획기적인 성과를 내놓지 못했다. 이에 2기는 총괄건축가 제도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도시 건축의 전반적인 위상 재고 등 모두에게 꼭 필요하고 유익한 정책과 제도라는 공감대 형성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동아대 건축학과 김기수 교수는 “좋은 도시, 좋은 건축을 만드는 것은 총괄건축가 혼자서는 절대 할 수 없다. 총괄건축가 제도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이를 지원하는 조직인 건축정책위원회와 공공 건축가, 시의 행정조직이 든든히 받쳐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2기 총괄건축가 제도가 제대로 안착하려면, 부산시의 행정적 지원은 물론이고, 조직 체계 정비 역시 꼭 필요하다. 서울 총괄건축가 제도는 별도의 독립된 행정조직으로 운영돼 다른 부서와 협업·조율하기가 쉽지만, 부산은 건축주택국 내의 한 부서에서 행정을 지원하고 있어 한계가 있다. 이는 부산에서 초대 총괄건축가를 운영하는 데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는 지적이다. 김 교수는 “질 높은 도시와 건축환경 조성과 시민을 위한 공공건축 조성에 있어 민간전문가의 능력을 활용하려는 총괄건축가 제도에는 필연적으로 민·관의 협치·조율이 요구되며, 제도의 독립성이 최대한 부여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간전문가인 총괄건축가가 가장 주력해야 할 부문은 이해관계자가 함께 참여해 소통과 합의를 통한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사람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지속가능한 풍토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좋은 도시 건축을 만드는 기반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2기 총괄건축가는 지역의 역사와 현안을 구체적으로 잘 이해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김승남 건축가는 “도시건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구현하고, 보다 합리적인 원칙과 시스템을 만들고, 그 기반 위에서 민간의 개성과 창의성이 자유롭게 구사되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 한마디로 도시건축의 공공성을 고양하는 역할을 2기 총괄건축가가 해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달식 선임기자 dos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