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유치 가능성?” “시민 역량 발휘되면…” “민간 위원장 선임, 정치권·대통령이 앞장서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일 부산시가 영도구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 3층에서 ‘미래 10년 후 부산: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라운드 테이블을 열었다. 강선배 기자 ksun@

“민간 유치 위원장 선임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인센티브가 마련돼야 합니다.” “엑스포 유치가 시민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해 마련된 토론회에서 이처럼 다양한 목소리들이 터져 나왔다.

부산시는 2일 오후 영도구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미래 10년 후 부산 :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 토론회를 개최했다.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와 마이스부산이 주관한 행사다.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토론회
시·유치위·시민단체 등 참여
추진 현황·과제 등 토론 펼쳐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범시민유치위원회, 시민단체 관계자와 마이스 관련 스타트업 대표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사전에 시민들로부터 접수한 엑스포 관련 질문을 토대로 패널들이 토론을 펼쳤다.

엑스포 유치 가능성이 실제로 얼마나 되냐는 질문에 부산시 조유장 관광마이스국장은 “러시아 모스크바 등 경쟁 도시들과 비교해볼 때 부산만큼 오랫동안 치밀하게 준비한 도시가 없다”며 “월드컵 등 앞선 메가 이벤트에서 보여줬던 시민들의 결집 역량이 이번에도 발휘된다면 유치 가능성은 굉장히 높다”고 밝혔다.

난항을 겪고 있는 민간 유치위원장 선임에 대해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김태훈 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과 여수 엑스포 등 과거 국제 행사들에서도 글로벌 기업의 대표가 위원장을 역임했다”며 “대표성을 갖는 세계 일류 기업의 대표가 위원장을 맡아준다면 엑스포 유치에 굉장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분권전국회의 박재율 상임공동대표는 “만일 서울이 엑스포 유치를 한다고 나섰다면 민간 위원장 선임 등에 지금과 같은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을 것으로 본다”며 “제2의 도시라고는 하지만 지방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박 대표는 “정치권은 물론 대통령, 국무총리까지 민간 위원장 선임에 발 벗고 나서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해당 기업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인센티브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엑스포 유치로 생산유발 효과, 일자리 창출 효과만을 강조해서는 시민 공감대를 얻지 못한다”며 “청년이 떠나가는 도시인 부산이 엑스포 유치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10년, 20년 뒤 미래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성대 김해창 건설환경도시공학부 교수는 “세계 평화와 번영을 상징하는 엑스포의 취지에 부합하는 도시가 바로 부산”이라며 “한국전쟁 당시 임시수도였던 부산이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룩한 과정을 엑스포 유치 과정에서 상세히 보여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안준영 기자 j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