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오염 위험군 부산 폐광산 15곳 중점 관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장기간 방치된 채 중금속 오염 우려를 낳고 있는 부산지역 폐광산(부산일보 5월 12일 자 1·6면 보도)이 모두 15곳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는 추가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정밀조사 주기를 앞당기고 주민 건강조사를 추진하는 등 폐광산 종합관리대책을 마련했다.

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 등
부산시, 종합관리대책 마련

시는 지난달 21일부터 1일까지 채굴 인가를 받은 부산지역 광산 45곳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15곳을 중점 관리 대상에 포함시켰다고 1일 밝혔다. 20여 명의 점검단이 투입된 이번 조사에서는 기존 광해방지사업 대상 목록에 없던 광산 7곳이 추가로 발견됐다. 수영구 금련산광산을 비롯해 강서구 천가광산, 기장군 철마광산 등으로, 이들 광산은 민가와 인접해 있거나 중금속 오염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신규 중점 관리 대상에 포함됐다.

조사 결과 45곳 광산 중 14곳은 실제 채굴한 적 없거나 다른 광산과 합병된 것으로 파악됐다. 또 16곳은 함몰 등으로 광산임을 알아볼 수 없거나 채굴 흔적을 특정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추가로 발견된 광산 7곳의 토양, 갱내수 시료를 채취해 중금속 오염도 검사를 벌이고 있다. 중금속 오염이 확인될 경우 한국광해관리공단에 통보해 광해방지사업을 긴급히 요청하고, 민간인 출입제한 조치 등에 나설 예정이다.

더불어 중점 관리가 필요한 15곳 전체를 대상으로 연 2회 정밀조사도 벌인다. 지금까지는 2008년부터 8곳에 대해서만 매년 한 번 오염도 조사가 진행돼 왔다. 폐광산 일대 중금속 오염도 조사뿐 아니라 지자체 차원의 주민 건강영향조사도 실시될 계획이다. 다음 달 환경보건법이 개정됨에 따라 중앙정부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주민 건강영향조사와 역학조사를 실시할 근거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여태껏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에서 폐광산 일대 주민 건강영향조사가 이뤄졌지만, 부산지역은 빠져 있었다. 2022년 계획에 처음으로 부산 철마1광산이 포함된 상태다.

시는 내년 부산시 환경보건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폐광산 지역 주민의 건강영향 조사를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 이근희 물정책국장은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폐광산 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민 건강을 보호하고, 생태계를 보전하겠다”고 밝혔다.

이승훈·남형욱 기자 thot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