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엑스포 유치위원장 선임, 실기해선 안 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가 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유치 신청을 앞두고 조속히 유치위원장이 선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31일 부산을 찾은 유명희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획단장은 박형준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난항을 겪고 있는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과 관련해 정부가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어서 주목된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는 것 못지않게 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오는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발언 기회를 얻고 유치 계획을 설명하려면 총회 전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고, 유치위원장이 선임돼야 한다.

“유치위원장 선임 만전” 정부 입장 주목
첫 단추 잘 꿰서 산적한 현안 풀어 가야

기약 없이 늦어지는 유치위원장 선임 문제를 어떻게든 풀어내야 한다. 물론 유치위원장 선임 여부가 엑스포 유치의 당락을 결정짓는 건 아니다. 유치 신청서 제출에 문제가 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해당 도시가 엑스포 유치에 얼마나 강한 의지를 내보이느냐의 문제로 접근할 때 마이너스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 이왕이면 글로벌 네트워크와 역량을 가진 유치위원장이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우리는 그동안 올림픽 같은 대형 이벤트를 유치하는 과정에 대기업 총수 유치위원장의 역할을 익히 보았다. 러시아 등 경쟁국이 일찌감치 유치위원회와 조직위원회를 꾸리고 신청서를 미리 접수한 것도 마찬가지 이유다.

유치위원장 선임을 급조해서도 안 되지만 실기해서도 안 된다. 부산시와 시민사회뿐 아니라 청와대와 정부, 여당 등 정치권에서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유 단장이 “엑스포 주제의 차별성과 부산의 글로벌 인지도, 정부와 민간의 외교 역량, 국민의 지지도와 열정 등 유치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역량을 모으기 위해 총력을 쏟는 중”이라고 설명했지만, 말뿐이 아닌 성과를 보여 줘야 한다. 엑스포 유치에 필요한 마스터플랜과 전략 등을 수립하고자 2019년 12월 출범한 범정부 조직인 유치기획단만 하더라도 1년 6개월 동안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다. 엑스포가 부산만의 행사도 아니고 국가 프로젝트인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분발할 필요가 있다.

유치위원장 선임은 시작에 불과하다. 엑스포 유치를 위해서는 부산항 북항 내 미군 55보급창 등 군 시설 이전 문제 등 산적한 현안이 있다. 안병길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올 2월 대표발의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상정돼 소위에 회부된 이후 지금까지 잠을 자고 있다. 2023년 11월로 예정된 개최지 선정까지 3년 가까운 시간이 남았다고 하지만 결코 긴 시간이 아니다. 치밀한 준비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성공리에 마무리해야 한다. 유치위원장 문제로 더는 시간을 끌지 않기 위해서도 최대한 서둘러 답을 내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