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부산시 자체 사업 추진 땐, 최악 경우 2030년에도 개통 불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양수산부 감사 결과에 따라 북항 1단계 부지의 트램(노면전차)이 공공콘텐츠 구축 사업에서 제외된다면 최악의 경우 2030년 이후에나 씨베이파크선 트램을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등 긴급한 사안을 계기로 부산시가 트램 건설을 다시 추진하더라도 최소한 2025년을 훌쩍 넘겨야 개통할 수 있다는 것이 부산시 분석이다.

도시철도망 계획 따르면 ‘후순위’
재추진하려면 1단계 구간 아닌
전체 노선 건설해야 해 더 지연
엑스포 유치지원 시설로 추진해도
2025년 훌쩍 넘겨야 개통 가능

현재 해수부 공공콘텐츠 구축 계획에 따라 내년 상반기까지 기반시설을 완공해도 실제 트램 운행은 이르면 2023년 하반기에나 가능한 상황이다. 부산항만공사의 공공콘텐츠 사업비 1700억 원 가운데 트램 사업은 480억 원(약 28%) 안팎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씨베이파크선 트램을 부산시가 국토부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추진할 경우 현재 도시철도 건설 우선 순위에 따른다면 2030년까지 개통할 수 없다. 부산시 도시철도망 계획에 따라 씨베이파크선은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부산시가 트램을 재추진하면 1.9km 1단계 구간이 아닌 전체 노선을 건설해야 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

따라서 해양수산부가 ‘재정사업이니 기재부와 협의하라’는 감사 결과를 내놓는다면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기에 ‘트램사업 배제’라는 결론까지 더해지면 더욱 큰 난관이 예상된다. 도시철도법에 따른 도시철도망 계획을 다급히 수정한 뒤 엑스포 유치 지원 시설로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야 추진이 가능하다.

부산시는 항만재개발법에 따른 철도, 도로 등 기반시설 건설을 하면서 트램 운영 등을 부산시에 위탁하는 구조여서 공공콘텐츠 구축 사업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만에 하나 절차상 하자가 있더라도 항만재개발법에 따라 기반시설 비용의 50%를 정부가 지원하고, 나머지를 부산항만공사가 내는 식으로 어떻게든 해양수산부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감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예단하기는 힘들지만 해양수산부가 장관의 사업계획 승인까지 한 부산항만공사의 트램 등 공공콘텐츠 사업을 원점으로 되돌린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일”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8일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박형준 부산시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공공콘텐츠 구축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31일 박 시장은 “이번 일이 문제의 소지가 없는지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부산시가 움직이고 있다”며 “감사 결과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니 상황을 일단 유심히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박세익 기자 ru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