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스크 음주소란 주한미군 외출외박 금지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주한미군을 포함한 외국인들이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해운대 바닷가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5인 이상 모이는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위반하는 소동을 벌인 것(부산일보 31일 자 2면 등 보도)을 두고 부산 시민단체가 주한미군 외출 외박 금지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당국 소극적 대응 탓에 되풀이”
시민단체, 방역수칙 위반 규탄

부산항 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찬반 부산시 주민투표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31일 오후 2시께 부산항 8부두 앞에서 주한미군의 방역수칙 위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31일 부산 해운대경찰서에 따르면 미국의 연휴인 메모리얼 데이 기간이었던 지난달 29일~31일 오전까지 해운대해수욕장 인근에서 외국인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술을 마시는 등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있다는 신고가 모두 51건 접수됐다.

해운대 관광시설관리사업소도 해운대해수욕장 인근에서 30일 오후 9시부터 31일 오전 2시까지 마스크 미착용과 5인 이상 집합금지 위반 등으로 210여 건을 단속했다. 일부 건수는 흡연 등이었지만 대부분이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건이었다. 미군들의 백신 접종 여부와는 별개로 마스크 착용은 의무이며, 이를 지키지 않으면 10만 원 과태료를 내야 한다. 하지만 현장에서 신원 확인 등이 어려워 방역 수칙 위반이 적발돼도 모두 계도에 그쳤다.

추진위 측은 지난해 미국 독립기념일에도 해운대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 등 방역 수칙을 위반했음에도 주한미군 측이 아무런 후속 조치를 내놓지 않아 올해 같은 일이 반복됐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7월 4일 오후 7시께 해운대해수욕장 인근 번화가인 구남로 일대에 외국인들이 폭죽을 터트려 위험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 과정에서 경찰 제지를 뿌리치고 시민을 향해 폭죽을 터뜨리고 달아나던 20대 미군 1명이 경찰에 검거됐지만, 경찰은 경범죄 처벌법 위반(불안감 조성) 혐의를 통보하고 돌려보냈다.

이에 추진위 측은 주한 미군의 방역 수칙 위반에 강력히 규탄하며 이들의 외출 외박 금지를 요구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작년 독립기념일 때 전국적으로 강한 규탄 여론이 일었으나 아무런 후속 조치를 내놓지 않아 올해 또 같은 일이 발생했다”며 “앞으로 모든 주한미군의 외출외박을 금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한미군 리 피터스 대변인(대령)은 이날 입장 발표를 통해 “미군은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벌어진 행위를 인지하고 있다”면서 “조사를 담당하는 한국 경찰 등과 협력해 주한미군 관련자들이 연루됐는지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므로 완료될 때까지 어떠한 의견도 밝히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사진=박혜랑 기자 r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