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부산 추가 이전 머리 맞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와 여당이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에 대한 논의에 들어가면서 부산에서도 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가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시의회-시민단체 합동 간담회
“타 시·도와 경쟁, 혁신방안 필요”

부산시의회 자치분권 균형발전 특별위원회는 1일 시의회 중회의실에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논의를 위한 합동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자치분권 균형발전 특위, 부산지역 20여 시민단체로 구성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부산시민운동본부’, 부산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이들은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최근 정부 동향과 기관별 대응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전국의 비수도권 지자체들은 2차 이전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한 치열한 물밑 경쟁을 벌이고 있다. 부산시는 산업은행, 기업은행, 해양환경공단,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 금융·해양·영상 기관과 기업 39곳을 타깃으로 유치에 나섰다.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전북도와 대구, 대전 등도 국책은행 유치전에 가세했다. 이 때문에 부산이 동북아 국제금융중심지로의 도약 등 공공기관 이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인다.

부산은 전국의 10개 혁신도시 중 이전 공공기관의 정주여건 만족도가 가장 높고, 가족동반 이주율도 최상위권을 기록하는 등 혁신도시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문창무 시의회 자치분권 균형발전 특별위원장은 “부산 발전만이 아니라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기존 혁신도시 이전 기관과 연계된 기관의 유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관련 기업, 연구소 등의 민간이 함께 이전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치분권 균형발전 특별위원회는 오는 30일 시의회 제297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공공기관 추가 이전 실행계획 수립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청와대와 관련 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박태우 기자 wideney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