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과밀화 해소 ‘시대적 소명’ 대기업 본사 부산 유치에 힘쓸 것”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양승조 충남지사가 30일 부산일보사 인터뷰룸에서 대선 출마에 대한 각오와 비전을 밝히고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양승조 충남지사가 30일 “대통령에 당선되면 대기업 본사의 부산 유치를 위해 지역 소재 기업의 법인세를 깎아 주는 대신 수도권 기업에는 세금을 더 무겁게 매기는 법인세 차등화 정책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부산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380만 명에 달하던 제2도시 부산의 인구가 340만 명 선마저 무너졌다. 변변한 대기업 본사가 별로 없다 보니 청년들이 떠나고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맞물려 관광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수도권 과밀화와 이에 따른 지방 소멸 등 심각한 국가 불균형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 등을 통한 다극체제로의 전환이 시대적 소명이 됐다”고 강조했다.

대권 도전 양승조 충남지사 인터뷰
주말마다 전국 순회, 지지세 결집 나서

지난 12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양 지사는 ‘후발주자’로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지지세를 확산시키기 위해 주말마다 전국을 순회하고 있다. 17대 국회 때 열린우리당 입당으로 정치에 입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정치적 인연이 깊은 그는 4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등을 지내 ‘복지 전문가’로 꼽힌다.

그는 차기 대통령이 중점을 두고 실현해야 할 시대정신으로 ‘내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제시했다. 양 지사는 “우리나라는 1인당 국민소득 3만 2000달러에 세계 9위권의 경제대국이지만, 개개의 국민인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사회양극화, 저출산, 고령화가 국민의 행복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가로막는 3대 위기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충청도정을 수행하면서 3대 위기 극복을 위한 선도모델을 구축하고, 해법을 마련했다”며 대표적인 정책으로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과 같은 ‘사회주택’ 보급 사업을 꼽았다. 양 지사는 강력한 지방분권과 수도권 규제를 통한 국가균형발전 역시 ‘고비용 각자도생’에서 ‘저비용 상생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주장하는 직접적인 현금 지원 중심의 ‘기본소득’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며, 그 대안으로 근로소득 보전세제를 제시했다.

양 지사는 “충청은 대한민국의 행정·환경·국토의 중심지로, 극단으로 치닫는 대한민국의 계층·지역·세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통합의 기질을 갖췄다”며 이번 대선에서 ‘충청대망론’의 주인공이 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박태우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