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공원 특례 사업’ 문화재 보존 ‘묘수 찾기’ 골머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덕천근린공원 사업지 인근 구포왜성.

부산시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추진 중인 북구 덕천근린공원이 7개월째 표류하고 있다. 부산시 문화재 위원회가 사업 구역 인근 구포왜성 훼손을 우려해 심의를 보류했기 때문이다. 사업 구역 주변 주민들은 심의가 더 늦어질 경우 공원일몰제 시행과 함께 해당 구역의 난개발을 우려하고 있다.

덕천근린공원, 7개월째 표류
구포왜성 훼손 우려, 심의 보류
빨라도 연말 돼야 재심의 가능

30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북구 덕천근린공원 조성사업은 지난해 10월 문화재 현상변경 5차 심의가 부결된 이후 지금까지 재심의를 하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 문화재 위원회는 구포왜성을 훼손할 가능성이 있다며 안건을 부결시켰다. 해당지역은 문화재보호구역이 일부 포함돼 문화재심의가 필수다.

부산광역시 기념물 제6호인 구포왜성은 1593년 임진왜란 당시 일본장수 고바야가와가 덕천1동 일대에 쌓은 면적 3만 7739㎡ 왜성이다. 부산지역 11개 왜성 중 보존이 가장 잘 돼 왜성 연구의 좋은 자료로 평가 받는다.

덕천공원은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예산 1252억 원 규모로 공원시설 7만 739㎡, 비공원시설 2만 4584㎡로 추진된다. 부산시는 2017년 아이피씨개발을 사업자로 선정한 상태다.

덕천공원 조성사업은 지난해 6월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인가 통과 후 문화재 심의에서 번번이 고비를 마셨다. 현재 다른 민간공원 사업지 4곳은 이미 토지보상을 43% 정도 진행했지만, 덕천공원은 아직 토지보상 절차조차 시작하지 못한 상태다.

사업자인 아이피씨개발 관계자는 “구포왜성이라는 문화재 보호와 공원개발 등 향후 방향에 대해 학술대회를 열어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부산시는 TF를 만들어 이르면 연말 문화재 재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김성현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