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일대 미군 등 2000명 ‘노 마스크’ 음주 소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29일 오후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주한미군 등 외국인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모여 해수욕을 즐기고 있다. 이날 많은 외국인이 술을 마시고, 폭죽을 터뜨리는 등 소란을 피웠다. 이재찬 기자 chan@

주한미군을 포함한 외국인들이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해운대 바닷가에서 마스크를 벗고 폭죽을 터뜨리는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소동을 벌였다. 부산시는 국적이나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 없이 ‘노 마스크’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라며 엄격하게 단속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신원 확인이 어렵고, 야외에서는 현실적으로 단속도 어려워 재발 가능성이 높다.

30일 부산 해운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8일부터 이날까지 해운대해수욕장 인근에서 외국인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술을 마시는 등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있다는 신고가 모두 38건 접수됐다. 토요일이던 지난 29일이 가장 극심했는데, 2000명 넘는 외국인이 몰려들어 해운대구 구남로와 해운대해수욕장 일대에서 폭죽을 터뜨리거나, 마스크를 벗은 채 술을 마시고 춤을 추는 등의 소란을 피웠다.

‘메모리얼 데이’ 맞아 해수욕장 몰려
28·29일 한밤까지 폭죽 쏘며‘법석’
경찰 출동했지만 해산엔 역부족
부산시 “방역수칙 위반 강력 단속”

지난 29일 오후 11시 40분께 촬영돼 SNS에 올라온 영상에는 외국인들이 마스크를 벗거나, 턱에만 마스크를 걸치는 일명 ‘턱스크’를 한 채 무리 지어 술을 마시는 장면이 보였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31일 미국 현충일인 ‘메모리얼 데이’를 맞아 휴가를 받은 주한미군과 지인들이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순찰차 6대와 형사팀, 외사계 등을 동원해 순찰했지만 사람이 워낙 많아 해산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경찰은 지자체에 합동단속 요청을 하고 계도 위주로 방범 활동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30일에도 많은 외국인이 몰릴 것으로 보고 방범 인력을 보강하고 미군 측에도 헌병대 현장지원을 요청하는 등 순찰 활동을 강화했다.

해운대해수욕장 일대에서는 지난해에도 휴가를 나온 미군이 시민들을 향해 폭죽을 쏘는 등 ‘폭죽 난동’을 벌였다. 지난해 7월 해운대해수욕장과 구남로 일대에서는 미국 독립기념일을 맞아 휴가를 나온 주한미군이 마스크를 벗은 채 술을 마시고 시민들을 향해 폭죽을 발사하는 등 난동을 부려 70건 이상의 경찰 신고가 접수됐다. 폭죽 난동 당일 구남로 일대에서 미군에 의한 교통사고 2건, 음주운전 1건까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일부 외국인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을 피해 도주하는 등 난장판을 이뤘다.

부산시는 외국인들의 방역수칙 위반을 강력히 단속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부산시는 미군들이 ‘노 마스크’ 상태로 폭죽을 발사하고, 술을 마신 것은 명백한 방역 위반 행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 여부나 국적과 무관하게 현재 인파가 집중되는 구역에서 마스크를 벗는 행위는 원칙적으로 행정처분 대상이다.

부산시 사회재난과 관계자는 “미군들이 백신을 맞았다고 해도 사람들이 몰리는 구역에서는 마스크를 벗으면 안 되며, 과태료 10만 원 대상”이라며 “해운대구청과 협의해 위법 행위자들에 대한 적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모호한 규정 때문에 단속이 어렵고, 단속을 하더라도 신원 확인이 어려워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 29일 2000여 명에 대해 과태료 부과는 전무했다. 해운대구청 관광시설관리사업소 관계자는 “현재는 실외에서 2m 거리를 유지하지 않은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해서만 과태료를 부과한다”며 “조항 자체가 모호한 측면이 있고 미군의 경우 적발하더라도 신분 확인을 잘 해 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 미군 헌병대에 의존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