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등 상대 연 5000% 이자 뜯어낸 대부업자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가 온라인 소액대출로 부당 이득을 취해 온 대부업자 2명을 구속했다. 경찰이 압수한 증거품들. 부산경찰청 제공

정상적인 금융 대출이 힘든 신용불량자와 저소득층을 상대로 연 4000~5000%에 가까운 고액의 이자를 뜯어온 대부업자 2명이 구속됐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27일 온라인 소액 대출을 해준 뒤 비정상적으로 높은 이자를 받고, 제때 이자를 내지 못하는 채무자에게 욕설과 협박으로 불법 채권추심 행위를 한 혐의(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로 A 씨 등 대부업자 5명을 검거해 이 중 2명을 구속했다.

부산경찰청, 5명 검거 2명 구속
상환 늦어지면 욕설·협박 일삼아
10개월간 800명에게 6억 챙겨

A 씨 등은 지난해 6월부터 인터넷에 대출 광고를 올린 뒤 이를 보고 연락해 오는 피해자를 상대로 10만 원에서 50만 원 사이 소액을 대출해주고 꾸준히 고액의 이자를 상환 받아 왔다. 경찰에 따르면 A 씨 일당은 대출 실행 이후 수일 뒤부터 원금과 이자 상환을 시작했다. 보통 10만 원을 빌려주고 6일 뒤 찾아가 18만 원을 돌려받는 식이었다.

상환이 늦어지는 채무자에게는 욕설과 협박으로 상환을 독촉하기도 했다. 심지어 이들은 상환을 하지 못하는 채무자에게는 미리 확보해둔 가족과 친구, 직장 동료의 연락처로 채무 사실을 알리기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동네 선·후배끼리 대부업 사무실을 차린 이들은 수사 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하여 대포폰으로 피해자와 연락했다. 대출금 상환 역시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 자신의 계좌가 아닌 피해자 명의 계좌의 비밀번호를 이용해 출금했다.

이런 식으로 A 씨 일당은 10개월에 걸쳐 800여 명의 피해자로부터 6억 원의 부당 이득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동일한 수법으로 인터넷상에서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대출을 해주고 부당이익을 취하는 대부업체가 다수 있는 것이 확인되어 지속적으로 수사 중에 있다”며 “적극적인 신고만이 부당대출 피해를 최소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권상국 기자 k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