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선 참패에 지역위 사고까지… 민주 ‘쇄신 드라이브’ 거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더불어민주당 윤준호 전 국회의원이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부산지역 지역구 18곳 가운데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는 이른바 ‘사고 지역위원회’가 모두 7곳에 이르게 됐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참패에 더해 일선 뿌리 조직 기반마저 흔들리면서 고강도 쇄신을 요구하는 당내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5일 민주당에 따르면 지역 건설업자로부터 3000만 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불구속 기소된 윤 전 의원이 최근 해운대을 지역위원장직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중앙당은 사표를 수리하고, 지역위 사무국장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으로 선임했다.

‘정자법’ 기소 윤준호 지역위원장 사퇴
부산 18곳 중 7곳이 직무대행 체제
보선 참패 엎친 데 뿌리 조직마저 흔들
“재창당 버금가는 지역위 쇄신 필요”
내달 조강특위 가동 대대적 물갈이 예고

이에 따라 기존 위원장이 공직에 나서거나 형사 사건에 연루되는 등의 이유로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는 민주당 부산 지역위원회는 7곳으로 늘었다. 올해 1월에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게서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자리를 내놓은 이상호 전 사하을 지역위원장이 1심 재판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이처럼 지역 당원 구심점 기능을 하는 지역위원장 자리 상당수가 비어 있는 데다 보선 참패 충격까지 겹치면서 일부 지역위원회에서는 조직이 사분오열되는 등 불협화음이 표출되고 있다. 이에 송영길 당 대표 체제로 새 지도부를 꾸린 민주당이 이르면 다음 달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가동해 당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대대적인 지역위원장 물갈이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국 단위로 진행되는 조강특위는 통상 매년 연말에 열리는데, 내년 대선(3월)과 지방선거(6월)에 대비해 일선 조직 재정비가 급선무인 만큼 앞당겨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자연스럽게 관심은 지역위원장 교체 폭과 새로 선임될 위원장의 면면으로 쏠린다. 일단 부산진갑의 경우 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국회 사무총장직을 내려놓은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위원장직에 복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 정무수석에 발탁됐다가 다시 기장으로 돌아와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최택용 전 위원장도 대행 꼬리표를 뗄 것으로 보인다. 배재정 전 의원이 지난해 9월 청와대 정무비서관에 임용되면서 지역구를 비웠던 사상의 경우 당분간 직무대행 체제가 유지될 것으로 점쳐진다. 올해 하반기 본격 대선 체제가 가동되면 배 전 의원이 대선 지원을 위해 다시 위원장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반면 윤준호 전 의원의 해운대을과 이상호 전 위원장의 사하을은 새 위원장을 맞이해야 한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지역구인 해운대갑과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서·동 지역위도 교체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당원들과 내부 갈등을 겪거나 지역 민심에서 낮은 평가를 받는 일부 원외위원장도 물갈이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당 지도부와 대권 주자들의 입김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벌써부터 차기 위원장에 대한 하마평이 흘러나온다. 특히 부산시장 보선에서 경쟁력을 보여 준 변성완 전 부산시장 권한대행의 거취에 시선이 쏠린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대로 가다가는 어렵게 쌓아 올린 민주당의 지역 기반이 한순간에 허물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당원들 사이에 팽배하다“며 ”재창당에 버금갈 만한 대대적인 쇄신과 조직 강화 없이는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 승리를 기약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