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日 여행 금지’ 권고에 ‘올림픽 그르칠라’ 속 타는 일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국이 일본에 대한 여행경보를 4단계인 ‘여행금지’로 상향 조치하면서 일본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쿄올림픽 개막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은데다 일본 내 개최 반대 여론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미국의 이 같은 결정이 올림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미 국무부는 24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일본에 대해 기존 여행경보 3단계인 ‘여행재고’에서 4단계인 ‘여행금지’ 권고를 발령했다고 공지했다. 미국 정부가 일본에 대한 여행금지를 권고한 것은 일본의 코로나19 대확산 상황이 개선되고 있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본은 하루 확진자 수가 4000명대까지 늘어나고 있으며,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3번째 긴급사태가 발효된 상황이다. 23일 현재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72만 2938명, 누적 사망자는 1만 2420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 확산에 ‘올림픽 취소’ 여론 급등
미 국무부 ‘여행 경보’ 4단계 상향 조정
대회 강행 시 확진자 급증 분석도 나와
일 “美, 대회 개최 지지” 즉각 진화 나서

이에 일본 언론은 미국 선수단의 올림픽 불참 가능성도 제기했다. 교도통신은 “7월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미국 선수단을 파견할지 어떨지의 판단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고 25일 보도했다. 도쿄스포츠도 같은날 “스포츠 대국인 미국 선수단이 도쿄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게 되면 동조하는 타국 선수단이 이를 따르는 사례도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미국 올림픽·패럴림픽위원회(USOPC)는 일본 여행금지 권고가 미국 대표팀의 올림픽 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성명을 내놓았다. USOPC는 “미국 선수의 안전한 참가에 자신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역시 진화에 적극 나섰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이날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서 출석해 “대회를 개최한다는 일본 정부의 결정을 지지한다는 미국의 입장에는 어떤 변화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 담당상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필요한 경우 도항이 금지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올림픽 개최에 대한 일본 내 여론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이 사회조사연구센터와 함께 지난 22일 실시한 유·무선 전화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1032명 중 40%가 “취소해야 한다”, 23%가 “재연기해야 한다”는 답했다. 63%가 취소 혹은 재연기 의견을 제시한 셈이다. 도쿄신문 등이 지난 22∼23일 도쿄도 유권자를 상대로 전화로 실시한 의식조사에선 응답자의 60.2%가 “도쿄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고 답했다.

도쿄도 다마지역 기초의회 전·현직 의원 132명은 도쿄올림픽을 취소하라는 요청서를 24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에게 보냈다. 재일교포 3세인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 역시 지난 22일 SNS를 통해 “지금 (일본) 국민의 80% 이상이 연기나 취소를 희망하는 올림픽. 누가 어떤 권리로 강행할 것인가”라고 밝혔다.

대회를 강행할 경우 확진자가 급증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25일 NHK에 따르면, 다나카 다이스케 도쿄대 준교수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이 이달 16일까지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도쿄올림픽을 개최할 경우의 확진자 변화를 예측한 결과를 내놓았다.

연구팀은 대회 기간에 사람들이 응원 활동에 나서거나 경제 활동이 활발해져 인파가 10% 늘어나는 경우 올해 9월 초 도쿄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2024명으로 올림픽을 취소한 경우에 예상되는 확진자(617명)의 약 3.3배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